KFPE 2019 한국유연인쇄전자 학술대회...국제학술대회로 출범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I타임스)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주요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I타임스)

(AI타임스=김혜성 기자) 유연인쇄전자 분야 국내 전문가와 산·학·연 전문가들이 지난2일(화)부터 4일(수)까지 3일동안 제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2019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를 열고 미래산업혁신을 이끌어 갈 학문과 기술을 교류하는 국내 대표 국제학술대회를 출범시켰다.

이번학회는 (사)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KFPE)가 주최했고 (사)한국플렉시블일렉트로닉스산업협회(KoPEA),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순천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포항공과대학교 나노융합기술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유연인쇄전자를 국내 산업협회 및 연구기관이 공동주관을 맡아 진행했다.

유연인쇄전자 기술과 산업을 대표하는 유연인쇄전자학회의 출범과 학술대회 개최는 4D프린팅, 바이오메딕헬스케어, 홈케어시스템, 자율주행자동차,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미래 유망 산업을 견인할 핵심 산업인 유연인쇄전자 국내 산학연 전문가의 선도적 만남과 기술교류의 場마당을 열었다는 데 큰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AI타임스)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AI타임스)

 

사단법인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Korea Flexible & Printed Electronics Society, KFPE)는 유연인쇄전자에 관련된 학문과 기술의 정보교환 및 학술활동을 도모하고 아울러 국내·외, 학·연·산, 협동을 촉진함으로써 관련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 학회의 기본 목표이자 최대의 가치는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학술적 의견을 나누며, 연구결과물을 논문으로 발표하여 세상에 널리 알리는 것이다.

학회의 성공적인 첫 도약인 제1회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학술대회는 학회의 기본 목표에 충실하게 유연인쇄전자 핵심 기술과 관련이 매우 큰 소자, 소재, 공정장비, 3D·4D프린팅, 산업화 총 5개 분야, 10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특히 초대학회로서 각 분야의 최고 연구자들로 구성된 41개의 수준 높은 초청 강연과 다양한 전시는 유연인쇄전자 산업과 기술의 인적 네트워크의 활성화와 과학 기술적 향상을 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이다.

학회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기술 발표 및 토론을 통한 학술적 의견을 나누고, 실용화 기술 및 신기술 분야 등 다양한 학문분야를 알릴 수 있는 국내외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교류의 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