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넷 2020 기업교육 전망’ 기자간담회 열어… “‘랩스(LABS)’로 기업교육 초격차 1위로 도약”
게임러닝 ‘아르고’, 마이크로러닝 ‘쌤’, ‘메이커스쿨’, ‘아바타 MBA’ 등 차세대 교육도 선봬

조영탁 휴넷 대표의 설명 진행 모습. [사진=휴넷]
조영탁 휴넷 대표의 설명 진행 모습. [사진=휴넷]

[AI타임스=이혜진 기자] 평생교육 전문기업 휴넷(대표 조영탁)이 국내 최초의 AI 학습 관리 시스템 ‘랩스(LABS)’ 업그레이드 버전 공개했다. 휴넷은 랩스를 통해 기업교육의 초격차 1위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휴넷은 25일 서울 양재동에 있는 더케이호텔에서 ‘2020 기업교육 트렌드’를 전망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랩스 업그레이드 버전 공개와 함께 게임러닝 ‘아르고’, 마이크로러닝 ‘쌤’, ‘메이커스쿨’, ‘아바타 MBA’ 등 차세대 교육도 선보였다.

이날 조영탁 대표는 휴넷이 준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교육 상품을 소개했다. 먼저 휴넷 에듀테크의 집약체에 해당하는 ‘랩스(LABS)’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했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랩스’는 기업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학습 관리 시스템이다.

우선 학습자에게는 빅데이터에 기반해 개인의 역량과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준다. 예를 들면, 유사한 직군 및 직급의 사람들과 비교해 개인의 미래 경력 개발에 필요한 교육을 추천해준다. 또한, 학습 관리자에게는 기업과 개인에게 필요한 분석과 전략을 수립해주고, 학습자들의 정보를 한곳에 모아 볼 수 있게 해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버전에서는 유튜브, 뉴스와 같은 오픈 정보들과 다양한 소셜 경험들을 학습으로 통합 설계할 수 있는 Learning experience(학습 경험)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휴넷은 앞으로도 랩스의 기능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게임 러닝 프로그램 ‘아르고’ ▲마이크로 러닝 제작 툴 ‘쌤’ ▲디지털 역량 향상 프로그램 ‘메이커 스쿨’ ▲개인 맞춤형 MBA 프로그램 ‘아바타 MBA’ 등 교육과 기술이 결합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이어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장은 기업교육의 미래를 설명했다.

홍 소장은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스킬 갭(Skill Gap, 기술 격차. 조직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구성원들이 가진 역량의 차이)에 따라 업스킬(Upskill, 같은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 리스킬(Reskill,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이 기업교육의 핵심 화두가 됐다”면서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기업의 주 구성원으로 자리 잡으면서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진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간담회 질의응답 진행 모습. [사진=휴넷]
기자간담회 질의응답 진행 모습. [사진=휴넷]

이에 따라 2020년 기업교육 트렌드로 ▲VR/AR, 게임 러닝 등 학습의 몰입도를 높이는 ‘Immersive Learning(몰입형 학습)’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1대 1 맞춤 교육의 확대 ‘Adaptive Learning(맞춤형 학습)’ ▲다양한 오픈 정보와 개인의 소셜 활동 등 모든 경험이 지식화되는 ‘Learning experience(학습 경험)’을 제시했다.

이날 조영탁 대표는 “지난 4년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450억을 투자하며 디지털 시대를 앞서 준비해왔으며, 휴넷의 경쟁력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면서 올 상반기에 이미 지난해 매출을 달성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창립 20년 이래 성장세가 가장 빠른 상황으로, 휴넷이 교육 선도기업으로서 개인과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 이후에는 휴넷이 주관하는 ‘2020 HRD 리더스포럼 – HRD Digital Transformation’ 행사가 개최됐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교육 전문가를 비롯해 국내 주요 기업의 인사 및 교육 담당자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캠퍼스가 없는 혁신대학 ‘미네르바 스쿨’의 설립자인 벤 넬슨 총장의 강연을 비롯해, 휴넷의 미래형 HRD 솔루션 발표, 야놀자 김종윤 대표의 인재경영 사례 발표도 진행됐다.

휴넷은 연간 3000여 개 기업, 평균 300만명의 직장인 교육을 진행하는 대표적인 평생교육 전문기업이다. 게임 러닝, 마이크로 러닝, 플립 러닝 등은 해당 분야에서 국내 최초 타이틀을 받았다. 또한,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스마트 훈련 교육’, ‘A등급 환급 교육’, ‘NCS 교육’ 부문에서 국내 최다 과목 수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