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을 접목시켜 가상 의류 착용, 헤어스타일 변경, 메이크업 구현

(AI타임스=김영하 기자) 오늘날 우리 대부분은 잘 알고 있는 은빛 유리로 된 거울은 독일에서 200년 전에 시작되었다. 아직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유용한 역할을 하지만, 그 동안 여러 패션/뷰티 리더들은 거울에 스마트기술을 추가했을 때, 특히 '옷', '헤어스타일', '헤어 컬러', '메이크업'을 자유자재로 변경시키는 거울 접목한 증강현실 (AR) 기능에 대해 생각해왔다. 각 뷰티 업체들에서는 스마트기술을 거울에 어떻게 접목 시켜왔는지 확인해보자.

 

 

L'Oreal

(사진=Loreal Professionnel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Loreal Professionnel 홈페이지) ©AI타임스

미용에서의 디지털 기술은 쉽게 원상복귀 (Undo)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긴머리 헤어스타일을 가지고 있던 사람인 짧은 머리로 바꾸고 싶은데 어울릴지 안 어울릴지 모르겠다? 직접 머리를 커트한 후 안 어울린다고 상심할 필요 없다. 어플리케이션으로 긴 머리를 짧은 머리로 변형시켜 본 후 본인에게 어울리는지 안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다. L'Oreal은 ModiFace와 제휴하여 Style My Hair라는 앱을 출시했다. 염색의 색깔 고려 시, 원하는 색상을 머리카락에 적용해본 후 확인해보면 된다.

 

 

Perfect Corp.

(사진=애플 스토어) ©AI타임스
(사진=애플 스토어) ©AI타임스

퍼펙트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YouCam Makeup-Magic Selfie Cam은 새로운 헤어 컬러 및 컬러 렌즈 색상 변경으로 어떤 모습일지 확인 시켜주며, 메이크업은 물론 스킨 케어 루틴을 통해 스킨케어 분석 기능까지 갖춘 앱이다. 실제 화장품 구매 시 파운데이션, 립스틱, 아이쉐도우 등을 얼굴에 발라보고, 지워보고, 다른 제품 발라보고, 이런 행위들이 반복되다 보면 피부가 무리가 갈 수도있다. 하지만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이 앱을 통해 피부 트러블 없이 제품 적용 테스트가 가능하다.

 

 

Coty

(사진=Coty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Coty 홈페이지) ©AI타임스

웰라 스마트 미러 (Wella Professional Smart Mirror)는 2019년 CES 혁신상 수상품이다. 이 거울은 스타일리스트들이 좀 더 개인화된 상담을 할 수 있게 해준다. AR 기능을 통해 헤어 색상을 바꿔볼 수 있고, 360도 스타일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모든 각도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도 보여준다.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의 과거 스타일을 입수하여 고객에게 어떤 것이 적합할지 평가할 수 있으며, 또한 ‘최신 스타일’ 혹은 ‘클래식 스타일’로 선별 된 데이터 피드를 제공하여 스타일리스트와 고객 모두에게 새로운 패션을 결정할 때 영감을 준다. 스타일리스트와 고객은 연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으로 연결되어 있다.

 

 

MemoMi

(사진=MemoMi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MemoMi 홈페이지) ©AI타임스

MemoMi에서 제작한 디지털 미러 Memory Mirror는 컴퓨터와 HD 카메라를 포함하고 있는 70인치 LCD 모니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메라로 인식된 동영상을 저장, 공유 및 검토할 수 있다. 메모미의 거울은 34곳에 설치되어 있다.

 

 

Oak Labs

(사진=Oak Labs 유튜브 채널) ©AI타임스
(사진=Oak Labs 유튜브 채널) ©AI타임스

Oak Labs에서 제조한 Oak Mirror는 고객들이 판매원들에서 다른 색상, 스타일, 악세사리등을 요청할 수 있도록 드레싱룸에서 디지털 비서 역활을 한다.

 

 

Sephora

(사진=INSTORE SOLUTIONS 유튜브 채널) ©AI타임스
(사진=INSTORE SOLUTIONS 유튜브 채널) ©AI타임스

3D Augmented Reality Mirror는 제품 시현 시, 다른 제품을 얼굴에 적용한 고객들이 얼굴을 이리저리 움직여도 기존에 사용하였던 립스틱, 아이섀도우는 그 자리 그대로 있어서 현재의 색상과 앞 번에 발랐던 색상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현실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기술은 고객 경험 창출 및 판매 촉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SenseMi

(사진=SenseMi 홈페이지) ©AI타임스
(사진=SenseMi 홈페이지) ©AI타임스

헤어스타일, 헤어 컬러, 메이크업 선택과 더불어, SenseMi에서는 가상 드레싱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미러를 만들었다. 이 회사의 제품은 가상 드레싱 기능을 구현한 소매점용 미러, 그리고 디지털 방식으로 옷을 착용해는 기능 외, 일정 스케쥴에 대한 알림 기능, 교통정보 등을 추가한 홈 버젼이 있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 (AI), 증강현실 (AR), 가상현실 (VR) 기술의 접목으로 사소한 거울 조차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대화형 물건으로 만들어준다. 특히 메이크업, 드레싱에서의 스마트기술 적용은 바쁜 현대사회에 매장에 가서 직접 의류 착용하고 메이크업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절약시켜주고, 특히 온라인으로 직접 착용해보고 얼굴에 테스트해보지 못했던 의류 및 색조화장품을 미리 착용 및 테스트해본 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의 시간 절약 및 소매상에게는 반품 건수를 줄여주는 효과를 줄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