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 스마트공장 모범사례 아이리녹스 대표 발표 등
'스마트공장 구축'은 세계 4대 제조강국 도약의 첫 단계

서울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사진출처 = 중소기업중앙회)
서울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사진출처 = 중소기업중앙회)

(AI타임스=이혜진 기자)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개최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세계 4대 제조강국 도약 목표의 첫 단계인 스마트공장의 구축 현황과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박한구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단장, 엄정훈 아이리녹스 대표이사의 발표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공장 보급 방안과 스마트공장을 운영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참석자들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한구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단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7903개의 스마트공장이 보급됐지만, 지식근로자의 경험적 기술이 상품화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선 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은 더 확산해야 한다"며 "추진단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 및 확산 사업 달성 계획 △국제 표준 기반의 스마트공장 표준 모델 개발 △스마트공장의 공급기업 육성계획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의 대표적 우수사례 기업인 엄정훈 아이리녹스 대표이사는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설비가동률은 30% 증가, 불량률은 50%감소하는 성과를 창출해 매년 매출과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공장 구축을 직접 진행해본 결과 △사용 가능성이 높은 시스템 지원 △지원절차 및 수행 프로세스 등의 간소화 △융자 및 투자 프로그램 확대 △참여 기관 및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및 세제 혜택 확대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지원 혜택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을 설명했다.

윤여동 4차산업혁명위원회 공동위원장(한국글로벌헬스케어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중소기업의 경영상황 등 현실을 고려한 정책이 부재하다는 업계의 의견이 있는 만큼 △DNA(Data, Network, AI) △규제 애로 △인재육성 등 4차 산업혁명 주요 이슈에 대한 정책과제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