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대학교 학생, 폐기물과 재활용품 분류하는 쓰레기통 ‘RoboBin’ 개발

(AI타임스=김영하 기자) 가끔 테이크아웃 음료를 마시고 나서 쓰레기통에 버릴 때 폐기물 (Garbage), 재활용 (Recycling), 음식물 쓰레기 (Organic) 칸이 분류되어 있으면 이 세 개 중 어디에 버려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다. 과연 쓰레기 버리는 것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동영상 캡쳐=KPMG Ideation Challenge 홈페이지)
(동영상 캡쳐=KPMG Ideation Challenge 홈페이지)

제대로 구분되어 버려지지 않는 쓰레기로 인하여 토론토 재활용폐기물의 1/4이 오염된다는 사실을 기반으로 토론토 대학교 석사 과정에 재학중인 5명의 대학원생은 AI 기반의 쓰레기통, RoboBin을 개발하여 재활용품, 폐기물이 적절히 구분되어 버려지게 하였다. 이 5명의 대학원생은 Paramount AI라는 회사를 창업한 후 AI기술을 이용하여 쓰레기를 분류할 수 있는 RoboBin이라는 로봇을 개발했다. RoboBin은 KPMG 주최한,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AI로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Ideation Challenge에 참가하여 1위를 차지했다. 이 대회에는 9개국 65개 대학교의 600개 팀이 지원하였다.

 

AI 쓰레기통 작동 방식

AI 기반의 폐기물 관리 시스템은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 쓰레기통에 버려지는 물건들이 폐기물인지, 재활용품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를 가려낸다.

Paramount AI의 CTO인 바이하브 굽타 (Vaibhav Gupta)는 폐기물, 재활용품, 음식물 쓰레기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35,000개 이상의 이미지 파일을 시스템에 업로드하여, ▲업로드 된 파일의 픽셀을 개별적으로 분석한 후 ▲RoboBin이 분류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시킨다고 한다.

사용자는 RoboBin에 폐기물을 넣고,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기계적으로 정확한 칸으로 이동하기 전에 AI를 이용하여 항목을 스캔한다. 연구팀은 기계의 정확도를 높이고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의 피드백을 통합할 것이라고 한다.

 

RoboBin의 파급력: 토론토 연간 최대 100만 달러를 절약 가능

파라마운트 AI는 이 기계가 환경 보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부적절한 재활용 분류의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한다고 한다.

2018년 토론토 폐기물 관리 서비스 총책임자 짐 맥케이 (Jim McKay)에 따르면 재활용품의 오염이 감소될 경우 도시의 재활용 비용을 연간 $600,000~1,000,000USD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5명의 대학생들은 제품 개발 시 이러한 정보를 염두 해 두었으며,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개발품이기에 재활용 비용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한다.

또한, 정부 및 기업을 비롯한 제품 의뢰인 누구던지 쓰레기통 전체를 교체할 필요 없이 쓰레기통의 부속품 개념으로 접목되도록 제품을 개발했다고 한다.

이번 KPMG 경진대회 심사위원이자 KPMG의 파트너로 재직 중인 앤소리 쿱스 (Anthony Coops)는 Paramount AI RoboBin의 사업적 측면은 정말 놀라웠다며, 테마 파크에 비치된 쓰레기통 숫자와 쓰레기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쓰레기 양에 대하여 언급하며 극찬하였다.

쓰레기 분리 수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I 쓰레기통, RoboBin (사진=cbc)
쓰레기 분리 수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I 쓰레기통, RoboBin (사진=cbc)

Paramount AI : “환경을 구하고 싶다”

Paramount AI는 전 세계가 쓰레기 매립지 (Landfill)로 앓고 있는 것에 대하여 심각하게 생각했다.

이 업체의 CEO인 비람가마즈 (Viramgamaj)는 "환경을 살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으며, 이 시스템이 전 세계적으로 시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도시에 직접 적용해볼 계획이라고 한다. 만약 계획대로 적용할 기회가 생기면, 단연 토론토에 설치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 팀은 지난 10월 17~18일에 KPMG의 '글로벌 라이트하우스 서밋 (Global Lighthouse Summit)'에서 벤처 자금 확보를 위하여 100명의 KPMG 고객과 파트너들 앞에서 제품 시연을 하였으나, 그들의 가장 큰 목표는 윤리적이고 다문화적이며 편견이 없는 방식으로 AI의 미래를 여는 것이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비람가마즈는 금번 경진대회 우승에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번 우승은 우리뿐 아니라 캐나다 전체에도 중요했고. 캐나다 AI 발전의 최전선에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기 위한 것이었다"라며 팀 우승 이상의 의미를 두기도 했다.

한편 금번 행사를 개최한 KPMG는 1987년 PMI(Peat Marwick International)와 KMG(Klynveld Main Goerdeler)가 합병하면서 출범한 컨설팅 및 회계 전문 기업으로 PMI(Peat Marwick International)와 KMG(Klynveld Main Goerdeler)가 합병하면서 출범한 컨설팅 및 회계 전문 기업으로 전 세계 153개국에서 207,000명이 근무하는 글로벌 대기업이다. 미국 조사회사 유니버설썸(Universum)의 미국 대학생 선호 기업에 대한 조사에서 KPMG는 2008년도 2위, 2019년도 15위를 기록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