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과 대학교수의 기업겸직도 허용
데이터 3법(빅데이터 3법)이 연내에 통과되도록 국회와 적극 협력

(AI타임스=이혜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AI 개발자 회의에 직접 참석해 AI 교육 산업 기반조성 등 모든 분야에 투자와 지원을 하는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서울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 2019'에서 "인공지능은 인류의 동반자다.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히며 우리 정부의 인공지능 기본구상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제조업, 반도체 등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을 결합하면 우리는 가장 똑똑하면서도 인간다운 인공지능을 탄생시킬 수 있다”고 칭찬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인공지능 기본구상’과 관련해 4가지 계획을 발표했다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도전할 마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개발자들이 상상력을 마음껏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분야별 장벽을 과감하게 허물어서 과학자, 기술자, 예술가, 학생들까지 모두 협력하면 우리 인공지능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고 했다.

인공지능 대학원과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비롯한 기존 정책에 더해 대학의 첨단분야 학과 신·증설과 대학교수의 기업겸직도 허용해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우리나라로 모이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데이터 3법(빅데이터 3법)이 연내에 통과되도록 국회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업이 수익을 내도록 정부의 내년 예산안에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에 올해보다 50% 늘어난 1조700억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일자리를 찾는 20대 청년, 직종 전환을 희망하는 30대와 40대 재직자, 인생 제2막을 준비하는 50대와 60대, 어르신 세대까지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인공지능을 배우도록 교육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고 선언했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위원회 설립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3대 혁신 신산업 선정 지원 △범정부차원 ‘AI R&D 전략’과 ‘데이터산업 활성화 전략’ 마련 등을 이전에 해온 정책을 예시를 들기도 했다.

 

정부 스스로 인공지능을 가장 적극 활용하고 지원하겠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정부 스스로 인공지능을 가장 적극 활용하고 지원하겠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넘어서는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탈바꿈하고 환경, 재난, 안전, 국방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영역에서부터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이 체감하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공공서비스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심으로 바꿔 나가겠다고도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연설 마지막에 인공지능 윤리 문제도 각별하게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엔 대부분 20~30대 청년 기업인, 개발자, 학생들이 참여하며 이날 기조강연에는 약 1200명 이상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서울 영동대로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에서 "인공지능은 인류의 동반자다.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출처 = 데뷰2019)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