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전문가 20명 내외로 구성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AI, 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AI, 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AI타임스=이혜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민간 전문가로 구성한 'AI, 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전략위원회)’를 발족하고, 7일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제조데이터는 제품 기획에서 설계, 제조, 유통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전 과정의 데이터를 말하는 것으로 제품설계, 공정 및 품질 최적화,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하는 미래 핵심 자원이다. 국내외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도 제조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중기부는 내년 정부예산(안)에 중소, 벤처기업 전용 제조 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가상물리시스템(CPS) 솔루션 개발 등 다수의 AI, 빅데이터 관련 예산을 반영했다.

중기부는 정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정책수립 단계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정책범위 전반에 걸쳐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략위원회는 산학연 전문가 등 총 20명 내외로 구성하고, 월 1회 정기회의를 운영한다. 정책 현안에 따라 수시 회의도 병행한다.

전략위원회는 산하에 정책 및 거버넌스, 데이터 및 제도, 인프라, 서비스 등 총 4개 주제를 논의하는 분과위원회를 두고 주제별 정책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