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은 이달 1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주요 인터넷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은 이달 1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주요 인터넷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I타임스=이혜진 기자)  "AI 국가전략 연내 내놓겠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주요 인터넷 기업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와같이 밝히며 과기정통부 주도의 인공지능(AI) 국가전략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라며 업계에서도 AI에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해달라 당부했다.

최 장관은 “정부는 데이터와 네트워크, AI 분야에 대규모 예산을 배정하고 과기정통부 주도의 AI 국가전략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라며 “업계에서도 AI 등 신기술 분야 자신감을 갖고 세계 시장에 나갈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여민수 카카오 대표, 김기웅 위쿡 대표,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 최병우 다날 대표,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가 참석했다. 간담회는 기업 투자를 당부하고 규제혁신과 민관협력 등 인터넷 업계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최 장관은 최근 논란이 커지고 있는 실검 및 댓글과 관련 “인터넷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게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귀를 기울여 달라”며 “이용자 보호와 편익 증진 차원에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네이버는 이날 악성 댓글 필터링 AI 기술을 ’클린봇‘을 네이버 뉴스에 확대 적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한국 우수 개발자들이 한국에 머물 수 있는 인센티브로 개발자들에게 병역 특례를 주는 방법이 있다”며 “정부의 적극 지원이 있었으면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