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의 내용과 연관 없음 (사진 제공=shutterstock)
본 기사의 내용과 연관 없음 (사진 제공=shutterstock)

(AI타임스=전승진 기자)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영업과 마케팅의 도구로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로보텔러가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을 하거나 AI 카피라이터와 계약을 하고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말 ‘AI(인공지능)와 비즈니스의 만남’을 캐치프레이즈로 300여개 이상의 조직에서 1300여 명이 참여한 ‘AI 서밋’ 행사가 열렸다. AI 서밋은 “고객들이 영업사원들을 만나기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정보를 더 보길 원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로봇의 부상’을 집필한 미국의 미래학자이자 개발자 마틴 포드는 미래에 사라질 위험이 가장 높은 직무 중 하나로 일상적인 텔레마케팅을 꼽았다. 그는 칼 프레이 옥스퍼드 마틴스쿨 교수 등의 보고서 ‘고용의 미래’를 인용해 “자동화 가능성이 99% 이상”이라고 전망했다.

 

AIA생명 인공지능 콜센터 ‘AIA 온(ON)’ (사진 제공=AIA생명)
AIA생명 인공지능 콜센터 ‘AIA 온(ON)’ (사진 제공=AIA생명)

지난해 AIA생명은 챗봇을 활용한 단순 고객 상담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IBM 왓슨 기반의 인공지능인 SK C&C의 예이브릴(Aibril)을 활용한 본격적인 인공지능 콜센터 ‘AIA 온(ON)’을 도입했다.

이 콜센터는 계약 조회 등 단순 안내는 물론 일상적인 언어로 고객과 채팅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보험료 납입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로보텔러’라 불리는 AI직원은 보험계약을 체결한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불완전 판매 요소는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대신한다.

 

(사진 제공=퍼사도(Persado))
(사진 제공=퍼사도(Persado))

지난 7월 JP모건 체이스는 AI 마케팅회사 와 5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JP모건은 퍼사도의 AI 카피라이터를 통해 자사의 금융상품을 홍보하는 광고를 제작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영역에서 AI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JP모건은 퍼사도에서 제작한 광고의 클릭률이 450% 상승했다고 밝혔다. 퍼사도의 AI는 100만 개 이상의 태그와 점수가 매겨진 단어 및 문장의 구성을 조합하여 광고 문구를 만들어 고객의 클릭을 유도한다. 한편 퍼사도는 250 곳의 마케팅 담당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적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