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오우)
(사진=이오우)

(AI타임스=최은제 기자) 중국이 휴대폰 번호 변경 없이 통신사를 변경하는(携号转网) 서비스의 전면 시행에 나섰다. 중국은 한국과 달리 통신사를 변경 할 경우 번호를 변경해야만 했었다.

이 정책에 따르면 가입자들은 원래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유지하되, 조건에 따라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 등의 통신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중국 공신부는 통신사가 사용자의 자율적인 선택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휴대폰 번호 변경 없이 통신사 변경하는' 정책이 사물인터넷 분야에도 적용될까?

금년도 중국 최대의 연례 정치행사 양회(两会) 기간 중에 통신권에서 '휴대폰 번호 변경 없이 통신사 변경하는' 정책이 화두로 떠오르자, 중국 공신부와 3대 통신사는 올해 안에 목표 달성에 성공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에 따라 실제로 최근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앞다투어 요금을 내리고, 번호를 유지하되 인터넷을 바꾸는 작업이 꾸준히 시행되고 있다.

마오차오(苗圩) 공신부 장관은 "이동통신 요금을 더 낮추면서 단가는 지난해 63% 인하한 데 이어, 올해 20% 이상 더 내려 중소기업 전용 요금을 15% 이상 낮췄다."고 밝혔다. 간단히 말하자면, 인터넷 속도는 더욱 향상되어야 하고, 인터넷 접속 요금은 더욱 낮아져야 하지만, 사물인터넷에 대해서는 우선 요금 인하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물인터넷의 요금 인하는 이용자가 디바이스 접속을 보다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접속 과정에서의 원가절감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넷 속도 향상, 보다 빠르고 간편한 디바이스 연결 구현 필요

사물인터넷의 모든 접속 설비 중에서,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설비의 비율은 매우 작다.

일부 장치는 저주파수, 작은 데이터 패킷 전송의 수요만을 필요로 하며, 사물인터넷의 속도 향상은 전송 속도를 점점 더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장치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며 안정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연결 방식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 속도 향상의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는 네트워크 연결 배치의 복잡성을 줄이는 것이다. 몇 년래 사물인터넷 기기 유저들은 WiFi 배치가 복잡하다는 불편함을 호소해, 업계는 최근 기존의 와이파이, 지그비 장비를 NB-IoT, 4G 등 네트워크로 교체하는 추세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는 어떠한 수동 배치도 필요 없이 크랭크인할 수 있다. 반면 단거리 통신 기술인 와이파이는 패스 포인트를 출시해야 하고, 블루투스는 미시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 등 접속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따른다.

둘째는 다양한 접속 기술의 융합을 한층 더 추진하는 것이다. 대부분 사물인터넷 제품은 단일 통신이 아니며, 다양한 통신기술의 공동조달이 있어야 완성된다.

현재, 각종 만능 리모콘·융합 게이트웨이 등의 설비가 갖추어져 있으며, 이는 서로 다른 통신 프로토콜의 융합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 NB-IoT/LoRa 융합통신 방안을 내놓은 업체도 많은데 이는 모두 다양한 접속 기술의 융합을 추진해 사물인터넷 속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요금 인하, 접속을 둘러싼 모든 관련 비용의 절감 필요

사물인터넷의 요금 인하는 접속을 둘러싼 모든 관련 코스트의 절감을 필요로 한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까지 사물인터넷에 기반한 접속 수는 전체 사물인터넷 접속 수의 14%에 이른다. 이 때문에 사물인터넷 요금 인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원가를 포함한 관련 비용의 절감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최근 들어 초저가의 접속류 하드웨어가 계속 출현하고 있어, 구동 접속 비용이 낮아지고 있다. 

접속이 많이 필요한 장면은 설비가치가 높지 않아 에너지를 위한 접속류 하드웨어의 원가가 매우 낮으며, 더군다나 최근 인터넷 게이트웨이, 모듈 등 초저가 접속류 하드웨어가 잇따라 등장하면서 인터넷 요금이 많이 인하되었다.

2018년 중국 사업자들은 여러 차례 NB-IoT 모델을 대규모로 입찰해 NB-IoT 모델 가격을 20위안 이내로 올렸고, 올해 초 열린 LoRa 정상회의에서는 단돈 69달러의 8채널 LoRaWan 게이트웨이를 발표하였으며, 수백 달러 LoRa 팀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였다.

휴대폰 번호처럼, 모든 사물인터넷 카드에도 독립된 번호가 있지만, 사물인터넷 사용자가 기기용 사물인터넷 카드 번호를 지우거나 바꾸는 것은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사물 인터넷 사용자들은 카드 번호에 대응되는 네트워크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일부 라이프 사이클이 매우 길고, 기업의 생산 경영 프로세스를 다루는 사물 인터넷 설비에 한해서,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네트워크의 품질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다. 

일부 상황에서 네트워크의 품질이나 원가가 변화할 경우, 사물인터넷 이용자가 모든 설비에 있는 사물인터넷 카드를 다른 사업자의 카드로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 경우 가장 적합한 방안은 기존의 사물인터넷 카드를 이용하여 보다 적합한 네트워크로 교환하는 것이다. 

사물인터넷 가치사슬 가운데 접속은 10% 안팎의 범주에 불과하지만, 이는 사물인터넷의 규모화 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사물인터넷 요금 인하, 속도 향상은 사물인터넷 시장화에 큰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