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 고려한 시공과 독자적 IT 기술 활용한 발전효율 차별화

충북 진천 800kW급 태양광 발전소 전경.©AI타임스
충북 진천 800kW급 태양광 발전소 전경.©AI타임스

(AI타임스=윤광제 기자) 태양광 IT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이 충청북도 진천에 800kWp급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해줌에서 설치한 태양광 발전 설비는 약 800kWp 용량으로 연간 발전량은 1,100MWh로 예상된다.

이 발전소는 연간 약 18,000만원 이상의 수익과 매년 약 3,000그루의 어린 소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환경적 효과를 낼 전망이다.

이번 준공된 발전소는 사전 현장 검토 과정에서 원활한 태양광 설비 운영을 위해 안정화된 사면 공사를 진행하고, 부지의 동서레벨을 맞춰 설비의 안정성을 높였다.

또한 토질에 맞게 그라우팅 공법을 활용, 구조물을 설치하고 배수로를 충분히 확보해 침수와 태풍 등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비했다.

설비 배치에서는 50kW급 인버터를 16대로 나눠, 인버터 고장으로 인한 발전전기 손실 위험성을 낮췄다.

단일 대용량 인버터를 사용할 경우 고장이 난다면 그 기간 동안 발전된 전기를 한전으로 송전하지 못해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해줌은 독자적인 IT 기술을 활용한 태양광 사후관리 서비스인 이상감지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실시간 원격진단 서비스로 발전량 오류가 감지됐을 때 빠르게 대처하여 발전효율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전국 3,500여 개의 발전소 시공 경험을 바탕으로 태양광 설치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본사에서 직접 진행한다.

특히 태양광 발전 설비가 꾸준히 효과적인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인데, 해줌은 사후관리팀인 케어해줌을 통한 신속한 A/S 처리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권오현 대표는 “800kW급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준공인만큼 발전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사전 현장 검토부터 시공까지 심혈을 기울였다발전소 시공 경험과 IT 기술을 활용해 태양광 발전소가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줌은 떨어지는 REC 가격에 대비해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직접 해외로부터 소싱, 합리적 가격대의 발전사업 프리미엄 시공 전문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많은 소규모 발전사업주가 효과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보급형 태양광 발전설비를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