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 제공=뉴시스) ©AI타임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 제공=뉴시스)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바른미래당이 윤리위원회에서 오신환 원내대표를 중징계한 후에도 정작 새 원내대표를 뽑지 못하는 상황에 빠졌다. 당 지도부에선 원내수석부대표인 이동섭 의원이 원내대표 권한대행이라고 해석했으나 오 원내대표와 이 원내수석부대표 모두 이를 거부했다.

1일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안병원 윤리위원장)는 오 원내대표와 권은희‧유승민‧유의동 의원 등 당 소속 의원 4명에 대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결정했다. 변혁(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을 꾸려 연내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이들이 “분파적 해당 행위를 했다”는 이유였다. 특히 오 원내대표에 대해선 “당원권 정지로 직무 권한이 당연히 정지된다”고 했다.

그러나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히려 당권파 의원들이 입을 모아 윤리위 결정을 비난했다. 김관영 최고위원은 “이번 윤리위 결정이 더 큰 분열을 일으키고, 일부 의원들이 탈당한 후 당 재건의 걸림돌이 될까 걱정된다”며 “변혁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전체의원들의 중지를 모을 매우 심각한 국면”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손학규 대표는 국회의장·사무총장과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게 공문을 발송해 “당헌·당규에 따라 오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이 박탈됐고, 권한대행은 원내수석부대표인 이동섭 의원”이라고 통보했다. 그러나 오 원내대표는 즉각 “바른미래당 대표의원(오 원내대표 본인)의 직인이 날인이 안 됐으므로 효력이 없다”고 반박문을 발표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윤리위 결정은 유감이지만,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다른 길이 없다. 당헌‧당규상 간섭할 권한도 없고, 최고위에서 이의를 신청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변혁은 강하게 반발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소집해 윤리위 결정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라며 “국회법상 교섭단체 대표의원으로서의 원내대표의 직무가 정지되는 게 아니다. 손 대표의 분파적 해당 행위에 맞서 끝까지 원내대표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