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성적 사전 조회 관련 게시물. (사진=인터넷 갈무리) ©AI타임스
수능 성적 사전 조회 관련 게시물. (사진=인터넷 갈무리)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 발표를 앞둔 지난 1일 밤 일부 수험생들이 수능 성적을 미리 확인하고 '인증'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밤사이 온라인에서는 '수능 성적표 미리 출력하는 방법'이라는 게시물이 퍼지면서 수험생들의 성적표 인증이 줄지어 올라왔다.

지난 1일 밤 한 수험생 커뮤니티 사이트에 ‘수능 성적표를 미리 발급받았다’고 인증하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다른 수험생들이 성적표를 확인하는 방법을 묻자 게시글 작성자는 웹 브라우저의 개발자도구 기능을 활용해 성적표를 사전 출력하는 방법을 다시 올렸다. 평가원 사이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뒤 F12 키를 눌러 ‘개발자도구’를 켜고 ‘2019’ 대신 ‘2020’을 입력하면 2020학년도 수능 성적표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었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1일 논술고사를 치른 인하대와 아주대 등을 끝으로 모든 학교의 대학별고사가 끝난 뒤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성적을 빨리 확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크지 않다”며 “그럼에도 성적표가 먼저 유출됐다는 것은 형평성에 크게 어긋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평가원은 2일 오후에야 뒤늦게 설명자료를 내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평가원에 따르면 졸업생 312명은 1일 오후 9시56분부터 2일 오전 1시32분 사이 약 3시간30분 동안 수능 성적을 확인했다. 평가원은 상황을 인지한 2일 오전 1시33분에 관련 서비스를 차단했다. 평가원 관계자는 “일부 졸업생이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의 소스코드 취약점을 이용해 성적 제공일 이전에 성적을 조회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

키워드 관련기사
  • [자막뉴스] 2021학년도 수능 대비 어떻게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