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생물자원 빅데이터 구축 내용 (사진 제공=한의학연) ©AI타임스
약용생물자원 빅데이터 구축 내용 (사진 제공=한의학연)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한의학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센터' 구축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3년간 약9억원을 들여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약재 500여 종의 유용성과 바이오 연계 정보 등을 빅데이터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의학연은 약용생물 유용성 정보의 경우 고문헌은 물론 한의학 교과서의 의료정보까지 알기 쉽게 가공해 일반인들도 이해 가능하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의료,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의 약용 생물자원의 구성성분 정보 외에도 성분과 연관된 단백질 정보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빅데이터 플랫폼 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임상에서 검증된 약용 생물자원의 유용성 정보가 한의약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유통·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공공과 민간의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축적·유통을 활성화해 데이터 거래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금융, 문화, 헬스케어, 산림 등 10개 분야별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 10개의 센터를 설치해 총 100개의 센터를 구축하게 된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