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연구원들이 서울시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KT 융합기술원에서 기가트윈을 활용해 교량 디지털 내하력 측정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KT) ©AI타임스
KT 연구원들이 서울시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KT 융합기술원에서 기가트윈을 활용해 교량 디지털 내하력 측정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KT)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KT(대표 황창규)는 기가트윈(GiGAtwin) 기술을 활용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교량을 대상으로 사전에 다리의 위험도를 진단할 수 있는 시설관리 AI(인공지능)을 구현했다고 4일 밝혔다.

기가트윈은 현실 속 사물·장비·시설물 등을 디지털로 복제한 다음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해 이상 상태를 진단하고 문제를 예측하는 AI 기술이다. 적용된 솔루션은 '기가 세이프 SOC(GiGA Safe SOC)'로 현재 서울·파주·하남·포항·구미시 교량, 건물, 공동구 등 주요도시 인프라 시설물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기가트윈이 적용된 교량은 구조 모델 정보와 2주 정도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량의 내하력(하중에 대한 저항력) 예측이 가능했다. 차량을 완전통제하고 측정해야 하는 내하력 측정을 기가트윈 기술로 언제든 추정해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2주간의 측정 데이터는 온·습도 등 환경변화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간이다.

기가트윈 기반으로 측정한 디지털 내하력과 차량을 완전통제하고 측정한 내하력은 허용 오차 이내의 편차였다. 디지털 내하력의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기를 알 수 있어 위험도 증가 전에 미리 대비도 가능하다. 향후 KT는 빌딩, 공동구, 댐은 물론 상하수도, 열수송관 등으로도 기가트윈 활용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홍경표 KT 컨버전스연구소 소장은 “KT는 기가트윈 기술을 시설물 안전과 교통예측 분야뿐 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산업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도 쉽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AI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전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