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공=중소벤처기업부) ©AI타임스
(자료 제공=중소벤처기업부)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중기부가 인공지능(AI) 교육 프로그램을 국립공고에 최초로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내년부터 중기부 소속 마이스터고 3개 국립공고(구미전자공고, 부산기계공고, 전북기계공고)에 서울대·카이스트·삼성전자와 협업한 ▲지능형반도체 ▲지능형로봇 ▲AI 팩토리 등의 AI 특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부 부처 가운데 AI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램 도입은 중기부가 최초다.

중기부는 AI 등 신산업 분야 전문성이 있는 서울대, 카이스트, 삼성전자를 국립공고와 연결해 특화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각 국립공고는 ▲구미, 지능형반도체 ▲부산, AI팩토리 ▲전북, 지능형로봇 등의 대한 특화교육 분야를 선정했다. 학교별 교육과정은 관련 장비 활용과 기초설계, 제품 검증 등 국립공고 학생들이 졸업한 뒤 맡게 될 직무를 고려해 구성할 계획이다.

AI특화교육은 2~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방과 후 및 방학 중’ 시간을 활용한 비정규 과정으로 운영된다. 서울대·카이스트·삼성전자는 교육과정 기획부터 교사·학생 대상 교육, 학생 현장실습·견학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원영준 중기부 성장지원정책관은 “국립공고 AI특화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현장의 신산업 분야 인력부족 애로를 조금이나마 완화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시범 운영 후 정규교육과정으로의 편입을 검토하는 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