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이 6일 서울 서초동 대법원에서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AI타임스
김명수 대법원장이 6일 서울 서초동 대법원에서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은 6일 서울 서초동 대법원 청사에서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서 "법관에 대한 사법행정권자의 개별 평정을 넘어 외부의 재판 참여자에 의한 평가도 이제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그는 "예상되는 부작용을 이유로 외부 평가를 회피하기보다는, 다양한 목소리를 두려움 없이 경청하며 국민과 함께 부작용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는 데에 지혜를 모으는 것이야말로 '좋은 재판'에 대한 사법부의 진정한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정당한 평가와 이를 토대로 한 재판절차의 개선은 '좋은 재판'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이룰 것"이라며 "내년에 본격적으로 이뤄질 상고제도 개편 논의도 단순히 대법원 사건 수를 줄이는 문제가 아닌 '좋은 재판'의 해법을 찾는 과정이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판사 외부평가 강화는 지난 9월26일 사법행정자문회의 첫 회의에서 제언된 방안이다. 당시 회의 의장인 김 대법원장은 "취지엔 공감하나 긍정적 면과 부정적 면이 모두 있다"며 논의를 더 해보자고 화답한 바 있다.

김 대법원장은 남용 의혹으로 논란이 된 사법행정권에 관해선 "사법행정이 사법부 고유 권한이자 책무인 재판과 분리되거나 단절된 영역에 머무를 수는 없다"며 '재판업무 지원'이란 본질적 기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종전의 '재판 관련 행정사무감사'도 사법행정권자에 의한 하향식 진행을 넘어, 각급 법원이 재판업무의 충실한 지원을 사법행정권자에게 요청하고 양측이 서로 소통하는 기회로 활용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개에 난 하나의 상처가 영롱하고 아름다운 진주로 태어나듯 위대한 성공은 반드시 커다란 고통과 노력을 수반하기 마련"이라며 "과거에 좌절 않고 의미있는 미래의 역사를 위해 노력하는 오늘의 모습을 보여주자"고 당부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