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해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본 기사와 연관없음(사진=셔터스톡) ©AI타임스
▲공사현장에서 드론을 활용해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본 기사와 연관없음(사진=셔터스톡) ©AI타임스

(AI타임스=윤광제 기자) Drone Fund가 주관한 세미나 ‘드론 에어 모빌리티 산업 2019년 동향+2020년을 향한 전망’이 최근 개최됐다.

Drone Fund 창업자이자 대표 파트너인 치바 코타로가 2018년 민관 협의회 초반부터, 로드맵 책정을 거쳐서 2019년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되돌아보고 Drone Fund파트너/최고 공공 정책 책임자의 타카하시 신타로 씨가 정책이나 법 규제의 동향과 2020년 전망을 설명했다.

◆ 드론 특화형 펀드"Drone Fund"2019년의 활동

Drone Fund는 드론 특화형 벤처 캐피털로 일본을 중심으로 전 세계의 드론 스타트 업을 지원하고 있다. 투자처는 폭넓은 강도 높은 기체, 소프트 어플리케이션, 코어 테크놀로지 서비스와 산업 클러스터 전 방위.Drone Fund의 1년의 활동은 곧 일본의 산업의 조류다.

5월에는 2호 펀드가 52억엔을 조달했다. 미즈호 은행, KDDI, 다이와 증권 등 대기업의 출자도 많아 7월에 개최한 심포지엄 ‘드론 전제 사회와 에어 모빌리티 사회를 위한 미래상’에서는 대기업 총수 대담을 실현하는 화제를 불렀다.

2019년은 글로벌 전개와 에어 모빌리티 투자를 중시하고 육해공 필드 로봇 분야 투자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Drone Fund에서는 드론을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육해공 로보틱스로 원격 제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드론 에어 모빌리티의 산업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 필요한 육해공 산업 클러스터나 국내외 32개 투자처 가운데 5개사는 해외 기업이 포함됐다. 선정 기준은 산업 구성에 필수적이나 일본에는 없는 기술 수준을 가지느냐는 점. Drone Fund가 출자하는 풍력 발전의 점검에서 세계 최대의 에어로 다인과 업무 제휴한 사례, 일본 국내의 이익 환원 방법 제시 등도 포함한다고 전햇다.

◆ 2019년 일본 내 동향은?
일본 내 2019년 동향을 정리한다. 정책의 최대 이슈는 2019년 6월의 성장 전략 회의 결정이다. 2022년도에 레벨 4(유인 지대에서 목시외 비행)를 실현하고, 2023년도에 에어 모빌리티(하늘을 나는 자동차)을 사업화하는 2개의 뚜렷한 목표가 나왔다.

또 법 규정의 개정도 이어졌다. 5월에는 방위 관련 시설이 비행 금지 대상 시설에 추가됐다. 9월엔 음주시의 비행 금지를 비롯해 이제까지 비행 매뉴얼에 기재된 주의 환기 사항이 항공 법 개정으로 명기했다.

이는 조종자나 안전 운항 관리자에게 더욱 안전한 비행에 대한 배려가 요구된다는 의미이다.

산업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움직임도 활발했다. 경제 산업성과 국토 교통성이 합동 개최로  주목을 끈 ‘산업 구상 발표회’에서는 후쿠시마 현, 미에 현, 아이치 현, 오사카부, 도쿄도가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실용화 구상을 발표했다. 이를 수용해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실증 실험의 유치가 이뤄졌으며 미에 현과 후쿠시마 현이 제휴 협정을 체결했다. 관계자들은 이를 2020년 이후에 이어지는 큰 걸음으로 보고 있다.

◆ 글로벌 동향도 감안한 2020년 전망
에어 모빌리티에서는 Volocopter가 싱가포르에서 유인기 시험 비행을 성공시켰으며 Uber는 2020년부터 멜버른에서 시험 비행 실시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에서도 스카이 드라이브가 연내에 유인기 시험 비행 예정에서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드론의 2019년, 실증 실험에서 이제는 구현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약국 체인 업체인 월그린(미국)이 드론을 사용한 택배 서비스의 실험에 성공했다. 일본에서도 ANA, ACSL, NTT도코모이가 연계해 태풍 19호에서 고립된 도쿄 오쿠타마 정에 드론으로 긴급 물자를 수송한 사례가 있다.

‘2020년에는 레벨 3(무인 지대의 목시외 비행)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레벨 4를 위한 제도 설계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드론 배송의 장거리화에도 주목이 되고 있다. 육상 수송에서 5시간 걸리는 곳을 해상에서 직선으로 날아가면 1시간이면 도달이 가능해 노동 시간 단축이라는 혁신을 이룰 수 있다며 나고야에서 시마 반도로 이어지는 드론 수송 계획이 환영받고 있다.

또 이미 인프라를 갖춘 헬기에 온 디멘드 운송 서비스를 보급한다는 계획도 보고되고 있다.

◆ 드론과 보안의 적용
지금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 중국산 드론에 대한 안전 보장의 위험을 걱정하는 소리다. 이에 따라 일본산 드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Drone Fund에도 닿고 있다. 또 보안 문제도 사회 구현이 진행되면서 표면화된다. 구체적으로는 부정 드론을 검지해 포착, 유도, 격추  등의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예를 들면, ‘어디를 보호 대상 지역으로 할까’하는 보안 도입, 부정 드론인지 판단하는 기체 등록 제도, 부정 드론 여부를 판단한 뒤 강제로 조치할 권리가 어느 부서에 있는지 등 현재의 회색 지대를 빠른 시일내로 정의할 필요가 있다.

구미 등의 글로벌 표준을 참고로 2019년도 많이 논의할 방침이라고 하는데, 기체 등록 제도에 대해서는 차의 운용과 가까운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차체에는 번호판, 운전자는 면허증을 부여하고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위반자에 벌칙을 마련하기에 지금 길에는 대포차 같은 부정 차량은 거의 제로다. 자동차를 참고하면서 온라인으로 등록 가능한 손쉬운 절차를 갖추고 인바운드 여행자들에게도 국내 규제 준수를 요구하는 등 구체적인 아이디어도 언급됐다.

▲(사진=셔터스톡)©AI타임스
▲(사진=셔터스톡)©AI타임스

◆ ‘에어 모빌리티는 드론’
인간이 아날로그로 조종하는 비행기나 헬기와 달리 에어 모빌리티 및 드론은 ‘자동으로 이착륙하고 운항하며 자율 판단으로 충돌 위험을 회피하는 것’ 이렇게 정의하면 유사 회피 때문에 지금의 항공 관제 탑이 행하고 있는 ‘인간 조종사에 아날로그인 명령에 따른 비행 경로 변경’방식으로는 역부족이므로 디지털 AI을 써서 강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항공 관제탑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있다. 다만 제법 먼 미래에 시행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붙는다.

Drone Fund 측은 “현재는 기체가 적어 당장 항공기와 에어 모빌리티의 비행 공역을 상하 좌우로 나누어 사전에 등록된 비행 계획 정보와 실제 비행 경로 차이를 검지하고 충돌 회피를 도모하는 방법으로도 좋다”면서도 “디지털 AI항공관재 시스템을 개발하는 벤처 투자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Drone Fund및 항공 산업 동향은 2020년도부터 공격적으로 실행에 옮겨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