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카카오톡 간편납부 서비스’ 로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2019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한 순천시. (사진=순천시 제공). ©AI타임스
2019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한 순천시. (사진=순천시 제공). ©AI타임스

 

(AI타임스=박혜섭 기자) 순천시가 지난 1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민원공무원의 날’행사에서 ‘2019년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추진한 개선 사례 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됐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광역자치단체에서 출품된 119건의 개선사례 가운데 서면심사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건의 우수사례를 발표한 후, 최종순위는 이날 경진대회에 참여한 국민 현장평가단과 전문가심사, 국민온라인 심사 가점을 합산해 결정됐다.

순천시의 ‘전국 최초 지방세 카카오톡 간편 납부서비스’는 기존에 확보된 휴대폰번호로 시에서 메시지를 발송하면, 시민들은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지방세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카카오 알림톡을 받은 시민은 ‘납부하기’ 버튼만 누르면, 공인 인증절차 없이도 카카오페이(신용카드, 통장)로 세금을 한번에 납부할 수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행정서비스를 실현한 사례로, 내년에도 시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발굴해 시민 행복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