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의 발달로 교육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 제공=shutterstock) ©AI타임스
AI(인공지능)의 발달로 교육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 제공=shutterstock)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대형 IT 기업들이 교육 서비스 분야 투자를 본격화하면서 '에듀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에듀테크란 교육 서비스업이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ICT 기술과 융합해 기존과 다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6일 시장조사업체 홀론IQ에 따르면 세계 교육 시장은 오는 2025년 7조8000억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이 가운데 에듀테크는 3420억달러로 4.4%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1520억달러에서 매년 12%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인공지능(AI)가 교육 시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까? 우선, AI를 통해 교육 관련 행정 업무의 자동화와 처리 속도 및 정확도가 대폭 향상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교사는 교과목에 대한 학습준비와 지도뿐만 아니라 학생 평가와 같은 행정 업무를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입학 업무 담당자의 경우, 실제 입학 관련 업무 외에도 예비 입학생이나 학부모들로부터 쏟아지는 입학 관련 문의사항을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할 것이다. 그러나 학습과제 평가나 성적처리 등 업무를 처리하는데 보다 지능화된 AI기반의 학사 관리 시스템을 도입·활용할 경우, 잡다한 행정 업무에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수업 계획 및 학생 상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입학 업무의 경우에도 빈번히 묻는 입학 관련 문의는 챗봇(chatbot)이나 상호작용 웹사이트를 통해서 처리하고, 서류처리 업무는 자동화하는 등 AI를 활용한 첨단 행정 업무 시스템들이 활용되면서 업무 처리 속도와 정확도가 향상되어 행정 업무 부담이 많이 경감될 것이다. 아울러 향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되어 거의 대부분의 반복적 행정 업무 프로세스에 걸쳐 자동화가 진행될 전망이다.

또한, 개별화 학습지도 및 평가, 학습게임(learning games) 및 디지털 교과서와 같은 맞춤형 교과서와 교육 과정의 개발을 증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생들마다 매우 다양하고 독특한 특성을 지닌 점을 감안할 때 매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그러나 AI를 활용하면 개별화 학습 지도, 교육 과정 개발 및 평가 등과 같은 기능들을 자동화 할 수 있다.

아울러 교사는 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습 과정이나 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하는 것 역시 다른 사람이나 도구의 도움 없이는 사실상 매우 어렵다. 그러나 AI기반 콘텐츠 개발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학생들의 특성과 교육 과정 수준 등을 반영하여 맞춤형 교육 과정이나 학습 자료를 상당부분 자동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다.

미국은 고등교육 AI 분야에서 앞서간다. 카네기멜론대는 2002년 머신러닝 학과를 개설했다. 대학과 기업과 소통하며 연구를 진행한다. 카네기멜론대의 AI 연구소는 CMUAI다. CMUAI의 연구 결과가 속속 나오면서 여러 글로벌 기업이 카네기멜론대에 연구소를 만들었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은 약 1조원을 투입해 AI 특화 단과대학인 '슈워츠먼컴퓨팅칼리지'를 설립했다. MIT 모든 학문에 컴퓨팅과 AI를 접목시킨다. 모든 분야의 학생이 AI를 책임감을 갖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스탠포드대도 전공에 상관없이 딥러닝 등 AI 과목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2017년 가을학기 한 딥러닝 강의에 학부생이 1200명이 넘게 등록했다. 스탠포드 학생수가 7000명임을 감안할 대 학부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학생이 AI과목을 자유롭게 수강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최근 보고서에서 "교육을 실감화, 연결화, 지능화, 융합화 방향으로 이끌고 있는 에듀테크는 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메타산업으로서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며 "국내에도 VR AR, 인공지능 등의 발전을 촉진하고 이들 기술이 다시 교육산업과 융합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시적 대응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

키워드 관련기사
  • AI(인공지능) 시대 ... 교육 분야의 전망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