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 시대 ... 교육 분야의 전망 (2)
상태바
AI(인공지능) 시대 ... 교육 분야의 전망 (2)
  • 전승진 기자
  • 승인 2019.12.15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인공지능)이 교육분야에 도입되면 학생 맞춤 설계된 교육이 가능해 질 것이다. (사진 제공=shutterstock) ©AI타임스
AI(인공지능)이 교육분야에 도입되면 학생 맞춤 설계된 교육이 가능해 질 것이다. (사진 제공=shutterstock)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손정의 회장이 “첫째도 AI, 둘째도 AI, 셋째도 AI”이라고 하면서 전폭적 AI(인공지능) 육성책 마련을 조언했다. 따라서 미래를 살게 될 우리의 아이들은 AI(인공지능)이 가져오게 되는 이러한 인류역사상 최고 수준의 대변화에 노출되게 될 것이다.

교육 분야에서 AI가 도입되면 어떤 변화들이 생길까? AI 기반 음성인식 기술과 외국어 자동번역 기술은 이미 우리의 일상생활, 혹은 해외여행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제는 간단한 문구 정도는 실시간으로 자동 번역되어, 상당한 수준의 의사표현을 각자의 언어로 말하며 소통이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러한 AI 기반 음성인식 기술로 인해 외국어 교육 측면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학습자가 외국어를 직접 체화하여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자국어가 상대방의 언어로 번역될 수 있다면 현재의 외국어 교육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AI 등에 기반한 3D 공간에서의 학습,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기능 등이 내재된 디지털 교과서, 3D 게임,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같이 새로운 유형의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들이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며, 이에 따라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은 상당부분 사라질 것이다.

기존의 빠른 지식 습득을 위한 단순 암기 교육에서 창의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를 증진하는 교육으로 변화할 것이다. AI기반 ICT 기기들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게 됨에 따라, 단순 암기식 지식은 이제 필요 시 쉽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필요성이 낮아지는 반면, 저차원적인 지식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거나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하는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및 개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교사는 수업을 하는 지식 전달자 역할과 콘텐츠를 통한 학습 경험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각각의 학생들을 위한 혼합 강좌와 맞춤형으로 설계된 교육 과정으로 바뀌어야 한다.

학교는 인간의 창의성과 AI기반 첨단기술의 분석적인 지능이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환경과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며, 스스로 평가하고, 팀워크, 창의성, 문제 해결력 등을 더욱 증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21세기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그 토대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중국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AI 교과서를 개발하고 시범학교를 선정, 초·중·고에서 AI를 교육하고 있다. 일본 역시 내년부터 초등학교에서 AI 기본 소양을 기른다. 주요 나라는 AI를 개발하고 분석할 전문 인력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AI 소양을 갖춰야 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초·중·고등학교에 AI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 AI 기술로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를 넘어 학생이 AI를 이해하고 직접 응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한다. 교육부는 내년 9월 가을 학기부터 교육대학원에 AI 전공을 개설하도록 지원하고, 매년 AI 전공 교원 1000명을 양성한다.

안웅환 교육부 융합교육팀장은 “2022년 개정 교육 과정 도입 전에도 AI 교육이 대폭 확대될 것”이라면서 “초·중·고등학교에서는 AI 역량과 소양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강화하고, 시수를 늘리면서 중점학교도 확대하겠다”고 전혔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한전, 전통시장 실질적 도움 되는 맞춤형 지원방안 내놔
  • 전력거래소, 발전기 기술특성 시험기관 인증서 수여식 가져
  • 동서발전, 발전사 역대 ‘최저 고장정지율’ 달성
  • 한전KDN, '2020년도 사내벤처' 협약식 개최
  • 한전, 강원 고성 산불 피해보상 지급 합의
  • 서부발전, 석탄화력 보일러 효율성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