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AI타임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5일 한반도 현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방한했다. 지난 8월 말 이후 약 4개월만에 한국을 찾은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4시20분께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공항에서 취재진의 북측 접촉 가능성 등 관련 질문 세례에 별다른 답변 없이 공항을 빠져나갔다. 비건 대표가 북한이 자체 설정한 연말 시한을 보름 앞둔 가운데 한국을 방문하면서, 북미간 접촉 성사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비건 대표는 16일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통해 북한의 서해위성발사장(동창리) 동향에 대한 정보 공유와 북미 협상 재개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스페인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외교장관회의 참석 차 출국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대신해 조세영 1차관을 예방한다.

이후 비건 대표는 청와대를 찾아 문 대통령을 접견하고, 김연철 통일부장관과 오찬 간담회를 통해 한반도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비건 대표는 17일 오후에는 일본 도쿄로 출국해 다키자키 시게키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을 만나 북핵 문제를 협의할 계획이다.

비건 대표와 북측의 회동 가능성에 눈길이 쏠리는 만큼, 17일 오후 비건 대표의 출국 전까지는 북미간 접촉은 최대 관심사로 꼽힐 것으로 보인다.

비건 대표는 북한이 호응할 경우 판문점 등지에서 언제든 만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간 접촉 성사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연말 시한을 얼마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극적으로 성사될 가능성 또한 주목된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