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와 이탈리아서 각각 2위‧4위에 올라

기사 내용과 무관함. ©AI타임스
기사 내용과 무관함. ©AI타임스

(AI타임스=윤영주 기자) 현재 유럽의 주요 국가들에서 인공지능(AI) 전문가가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최근 구인·구직 기반 직업 전문 소셜네트워크(SNS) 서비스 ‘링크드인(LinkdIn)’이 지난 5년간 정규직에 있는 프로필 공개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유럽 내 AI 관련 직업이 가장 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링크드인은 ‘2020년 유망 직업 보고서(2020 Emerging Job Report)’를 통해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각 직종별로 고용률과 성장률의 비중을 계산해 내년 어떤 직종이 증가할 지 조사했다. 그 결과 유럽국가 내에서 영국, 스페인, 독일 등을 중심으로 AI 전문가(AI specialist)가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유망 직업 1위로 꼽혔다. 그 외 프랑스에서는 2위를, 이탈리아에서는 4위를 기록했다.

특히 AI 전문가는 IT와 금융서비스, 컴퓨터 소프트웨어, 연구 등의 산업분야에서 채용되고 있으며, AI 전문가가 되기 전에는 데이터 엔지니어나 데이터 과학자, 박사학위 취득 후 연구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의 직업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마리아노 마멀티노(Mariano Mamertino) 링크드인 수석 경제전문가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일자리가 유럽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게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분야 간 기술 발전으로 인해 예를 들어 현재 영국에서 AI 전문가로 채용된 사람 수가 2015년 대비 18배 늘어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에서 역시 AI 전문가가 2020년 유망 직업 1위로 지목되면서 향후 AI가 고용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더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AI타임스
CNBC 기사 참조. ©AI타임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