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시공사례 및 유지관리 세미나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중부발전) ©AI타임스
해상풍력 시공사례 및 유지관리 세미나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중부발전)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17일 충남 보령시 웨스토피아 리조트에서 중부발전 직원과 국내 풍력발전 제조사, 설계사, EPC사, 풍력발전추진지원단 등 풍력관련 회사 및 기관의 담당직원 약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상풍력 시공사례 및 유지관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서남해해상풍력, 탐라해상풍력 등 국내외 해상풍력 선행 시공사례와 해상풍력 운영경험을 공유하여 향후 건설 될 해상풍력의 안전한 시공과 품질을 확보하고 해상풍력 시설물 점검과 유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중부발전은 이에 앞서 지난 10월 말에 제1기 풍력 정비학교를 유니슨 사천공장에서, 12월 중순에는 제2기 풍력정비학교를 두산중공업 창원공장에서 시행하여 약 70명의 풍력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했다.

현재 국내외 풍력산업은 육상풍력에서 해상풍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어 해상풍력 설계와 건설(EPC), 유지정비(O&M) 등 해상풍력분야의 핵심인력 양성이 절실하다. 중부발전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술교류 등 풍력분야 자체인력 양성 뿐만 아니라, 협력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2030년까지 중부발전은 신재생 발전비율 20%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특히, 중부발전 자체 O&M역량 제고를 통해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선도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대표 공기업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