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가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AI타임스
이낙연 총리가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뉴스1)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서울 용산 미군기지 이전 자리에 들어서게 될 용산공원에 옛 방위사업청과 군인아파트 부지 등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총 면적이 종전보다 60만㎡ 늘어난 약 303만㎡로 확대된다. 

정부는 2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및 민간공동위원장인 유흥준 전 문화재청장 주재로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열고 용산공원 경계 확장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용산공원 북단의 옛 방위사업청 부지(약 7.3㎡)와 군인아파트 부지(4.4만㎡)가 용산 공원 경계내로 편입된다. 또 용산기지 인근의 중앙박물관(29만5000㎡) 전쟁기념관(11만6000㎡) 용산가족공원(7.6만㎡)도 용산공원 구역 내로 편입된다.

이에 따라 용산공원 구역이 약 60만㎡ 더 늘어나 303만㎡로 확장된다. 경계 확장을 반영해 내년 이후 용산공원정비구역이 고시될 예정이다. 이 같은 확장으로 단절된 남산-한강 녹지축을 연결하고 용산공원 남측과 북측의 접근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1단계로 조경·환경·건축·역사 등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실행계획안을 보완하고, 7월부터 내년말까지 대국민 토론회 등으로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2단계를 진행한다. 2021년 6월 마지막 3단계로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실행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용산공원 위치 및 현황 (자료 출처=국토부) ©AI타임스
용산공원 위치 및 현황 (자료 출처=국토부) ©AI타임스

1986년부터 미군이 사용하다 반환했으나 지난 1월까지 임차했던 외인아파트를 유지보수해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국민들에게 체험 공간으로 개방한다. 이곳은 단기 체류형 숙박시설, 작은 도서관, 용산 아카이브 전시관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기지 내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버스투어를 확대 발전시켜 미래세대, 소외지역 주민 등을 초청하는 테마형 그룹투어를 추진한다. 지난해 11월부터 이달까지 총 41회 버스투어를 실시한 결과 총 2684명이 투어에 참여했으며 투어 참여 평균 경쟁률이 6.5대 1에 이를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지금까지는 미군 측의 보안상 이유로 시설물의 외관 육안조사만 허용되었으나 미군의 평택 이전으로 빈 건물이 늘어나면서 기지내 주요 시설물에 대해 내부 정밀조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1단계로 내년 상반기에 시설물 전체에 대한 기본조사를 실시하고, 2단계로 내년 7~9월까지 보존가치가 높은 시설물에 대해 정밀안전진단 및 3D 촬영을 병행한다.

마지막 3단계로 내년 10~12월까지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존치가 필요한 주요 시설물을 대상으로 향후 관리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거 약 115년간 외국군의 주둔지였던 용산공원을 온전하게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려 민족의 자긍심 회복할 예정"이라며 "통상 공원조성·운영은 지자체 업무이나 용산공원은 역사적 상징성 등을 고려, 국가가 지자체와 협력하여 조성 및 운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