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와 연관없음(사진=셔터스톡)
▲본 기사와 연관없음(사진=셔터스톡)

(AI타임스=윤광제 기자) “매일 절단 사고가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의 광활한 시골 지역은 전쟁 지역과 같습니다”

절단 사고로 신체를 훼손당한 많은 노동자들을 다시 고용하기 위해, 실용적이고 저렴한 보철기구를 만드는 아비트 쿠마르씨가 이렇게 말했다.

인도 13억 인구의 3분의 2 이상이 저소득 시골 지역에 살고 있는데, 이 지역에서는 안전하지 않은 농기계를 사용하거나 철도와 도로 공사를 하거나 뱀에 물려 팔다리를 잃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추정치에 따르면, 인도는 50만 명 이상의 신체 절단 장애인이 있으며 매년 수만 명의 신체가 절단된 인구에 추가된다. 그리고 정부의 재활 지원은 압도적으로 큰 비공식 부문 덕분에 무시되고 있다.

인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공 팔다리나 보조 기기가 너무 무겁거나 너무 연약해서 실용적이지 못한 점 외에도 지나치게 비싸다. 이를 알아차린 쿠마르 씨는 자신이 말하는 보철 시장의 한계를 감지하고 그것을 사회 하드웨어라는 스타트 업으로 채우기 시작했다.

“절단 수술이 매일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인도의 광대한 시골 내륙 지역은 바르조네 지역과 맞먹느다”고 아비트 쿠마르가 말했다.

생물 의학 및 로봇 분야에 경력이 있는 기술자인 쿠마르는 영국의 오픈 소스 하드웨어와 협력해 현존하는 보철 기기의 단점을 연구하고 평균 저소득 시골 인도인이 6개월의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해결책을 고안해 냈다.

◆ 아보카도
2016년부터 작업을 시작한 이 팀은 곧바로 상림보형물 설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의 필요성을 발견하고 기존의 인공보형물 장치의 전반적인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손목 커넥터인 ‘아보카도’를 고안해냈다.

과일 모양에 따라 이름 붙여진 아보카도 손목 커넥터는 가격이 저렴하며 제품의 전체 가격을 크게 올리지 않고도 11,000~15만 루피(미화 154달러 2,094달러)의 상지 보형물에 장착할 수 있다.

방갈로르에 거주 중인 그래픽 디자이너 수보제 바타차리야는 “아보카도는 제가 거의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 주었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시도한 보철 기기들은 적절한 그립이나 적절한 감도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무겁기 때문에 내게 어떤 만족감도 주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또 “나는 내 아내가 정원을 가꾸거나 채소를 자르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을 원했고 아보카도 손목 커넥터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만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활동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아보카도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일단 제자리에 고정되면,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조명이나 섬세한 일과 같은 힘든 일을 수행할 자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쿠마르는 “우리는 농부들이 착용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면서도 내구성이 좋고 장애가 있는 농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손목 커넥터를 만들기 시작했다”면서 "우리는 인공 지능으로 눈을 돌려 기존의 보철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는 동시에 동력 의수의 배터리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소형의 기계 어댑터이자 장치인 아보카도를 생각해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 했다.

아보카도 대량생산 가능한 시제품의 무게는 약 300g이었지만 이 연구진은 강도와 관절에 대한 타협없이 100g이 될 때까지 질량과 재료를 깎아 줄일 수 있었다.

◆ 인공 지능
쿠마르씨는 “인공 지능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특정 항목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면서도 디자인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게다가 인공 지능은 인간과 다른 입력에 있어 대체 요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제조 가능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일단 완벽하게 운용될 준비가 된 아보카도는 인도의 기존 보철 공급망으로 통합됐는데, 이 체인은 주로 인도의 인공 림프 제조회사(ALIMCO)에서 제조한 제품들로 구성돼 있다.

쿠르마 씨는 “아보카도를 전국에 보급하기 위해 전국의 재활 센터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예를 들어, 우리는 펀자브와 하리아나의 농업 지역 공동 중심지인 찬디가르에 있는 네베다크 프로스테틱 센터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업 경제학자인 데벤더 샤르마씨는 “아보카도는 펀자브주와 하리아나 주에서 수확기마다 힘겹게 일하는 팔 잃은 1,000여 명의 농민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샤르마 씨는 “펀자브주와 하리아나 주에서 사용되는 동력 탈곡기는 사람의 사지를 쉽게 절단하도록 디자인된 형편없는 수동 공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서 “사지를 잃으면 보상을 받더라도 사실상 그러한 근로자들의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아보카도 손목 커넥터는 더 이상 근로자들이 사지 손실로 자살하거나 기아에 허덕이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쿠르마씨는 “아마도 탈곡기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절단 피해를 입히는 것은 ‘독사에 의한 물림’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남인도의 커피 농장, 농장, 숲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을 만나 인터뷰 결과 노동자들이 사지를 잃는 가장 많은 경우가 독사 때문이라는 응답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 명백한 생명의 은인.
비영리 단체를 통해 지원을 받아 등록하고 일단 보철물이 장착되면 물리 치료사들의 서비스가 시작되고 각각의 개인에 맞게 만들어진 훈련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쿠르마씨는 “사회용 하드웨어에서는 시골 지역의 절단 환자들에게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설계된 보철 손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물리 치료와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각각의 보철물은 Autodesk Fusion 360 3D CAD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설계돼 있어 3D프린팅으로 제작할 수 있는 시제품을 쉽게 준비할 수 있다.

쿠르마씨는 “우리는 가장 편안하고 적절하게 맞을 수 있도록 환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다”면서 “도시에서 일하는 누군가는 미적으로 더 아름답게 만들어진 장치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인도의 농부들은 기능성을 찾는다”고 설명했다.

수혜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가 기업 비영리 모델B2B2C (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 모델을 따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사회 하드웨어 제품들에 대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샤르마씨는 “의수나 의족 등 보철물이 필요한 인도 사람에게는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자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인도라는 나라의 조건에서 보철물은 명백한 인명 구조자”라고 말했다.

 

 

【에이아이타임스 aitimes 에이아이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