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9’ 수상자들이 한화큐셀 R&D 연구소를 견학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화) ©AI타임스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9’ 수상자들이 한화큐셀 R&D 연구소를 견학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한화) ©AI타임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한화그룹은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019’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독일 한화큐셀 R&D 연구소, 포츠담 천체 물리학 연구소, 네덜란드 해양연구소 등을 둘러보는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번 탐방에 참가한 수상자들은 지난해 8월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에서 은상 이상을 수상한 5개팀 고등학생 10명이다. 6박8일간 진행된 이번 견학은 미래 노벨상을 꿈꾸는 과학영재들에게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연구기관들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지난 6일(이하 현지 시간) 전 세계 10대 천체 물리학 연구소 중 하나인 포츠담 천체 물리학 연구소 탐방을 시작으로 7일 독일 탈하임 소재 한화큐셀 독일 R&D센터, 에너지 자립마을 펠트하임을 방문했다.

금상을 수상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유동헌 군은 “과거에 동독의 핵심 석유화학 공단이었던 곳이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 연구소로 바뀌었다는 이야기에서 에너지 전환의 상징적인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우리가 앞으로 사용해야 할 에너지는 무엇인지 되돌아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역대 수상자 모임회장인 이강현 군은 “전에 봐서 알고 있음에도 독일이라는 나라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삶을 바꿔나가는 방식에 다시 한 번 놀랐다”며 “독일은 국민 1명당 태양광 모듈 2장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는데 특히 그 시장의 1위가 우리 한국기업인 한화라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