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관 모여 대응기관 분야별 활동 전략 모색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앞줄 오른쪽 네번째)이 1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코엑스 아폴로룸에서 열린 '사실상 국제표준화 전략 협의체 발족식'에서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앞줄 오른쪽 네번째)이 1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코엑스 아폴로룸에서 열린 '사실상 국제표준화 전략 협의체 발족식'에서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I타임스=전승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지난 10일(화) 인터콘티넨탈 코엑스에서 현재 사실상 국제표준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대응기관, 산·학·연 전문가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실상 국제표준화 전략 협의체' 발족식을 개최했다.

국제표준이란 여러 나라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호환성 확보와 교역 촉진을 위하여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나라마다 다른 공업 규격을 국제적으로 조정하고 표준화한 것이다.

사실상 국제표준화란 이러한 공적 표준화 기구인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아닌 민간기관이 특정 분야에서 정한 기준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국제표준은 민간이 만들기 때문에 공적 국제표준보다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표준에 기업의 이익이 직접적으로 반영된다는 특징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격한 기술 변화를 맞이하며 사실상 국제표준화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지만, 관련기관이 분야별로 분산돼 있다 보니 그 동안 체계적인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정부가 우리 기업의 사실상 국제표준화 활동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전략 협의체를 발족했다. 사실상 국제표준 대응에 있어서 기업의 각종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분야별 활동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우선 시장 지배적인 사실상 국제표준화 기구를 중심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대응기관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날 열린 제1차 협의체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대응기관별 사실상 표준화 대응 활동 현황을 공유하고, ▲장기적 활동 전략을 설정하기 위해 사실상 국제표준과 공적 표준(ISO·IEC, KS 등)의 연계 방안 등의 정책방안을 검토했다.

유연인쇄전자 분야 대응기관인 한국플렉시블일렉트로닉스산업협회는 국제표준화기구 OE-A(Organic and Printed Electronics Association)와 IEC TC119 인쇄전자는 Liaison C를 통해 협력관계를 구축, OE-A 로드맵을 참고∙반영하여 IEC TC119 인쇄전자 표준 로드맵을 개발중이며, IPC(Association Connecting Electronics Industries)와 IEC TC119 인쇄전자의 WG2 소재분야에서 Liaison C를 통해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활동현황을 소개했다.

협회 관계자는 ‘OE-A는 유기 인쇄전자분야의 주요 국제기구로 매년 LOPE-C 컨퍼런스 및 국제 및 지역 기술교류회를 활발히 개최, 진행하고 IEC TC119 표준 로드맵 구축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IPC의 경우도 IEC 표준체계보다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표준을 제안∙제정하고 있다’며 ‘빠르게 변하는 기술 산업분야에서 관련 업체의 니즈를 파악하여 표준이 제정되는 만큼 우리 협회는 적극적이고 긴밀한 대응을 이어가 유연인쇄전자 산업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플렉시블일렉트로닉스산업협회는 인쇄전자관련 산업발전 및 기술 보급을 목적으로 표준화 제정 활동, 포럼 개최, 국가과제 등을 수행하며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110여 개 기업, 학교 및 연구기관을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