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모사업 선정…연말까지 국비 포함 12억 투입

전남 여수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여수시 제공). ©AI타임스
여수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여수시 제공). ©AI타임스

(AI타임스=유형동 기자) 여수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방범․방재․교통 등 개별 운영 중인 지자체의 각종 정보시스템을 통합 관리하여 스마트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시는 국비 6억 원을 확보, 총 사업비 12억 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112 긴급영상 지원, 112·119 긴급출동 지원, 재난상황 긴급대응 지원, 사회적약자 지원서비스 등이 가능해진다.

CCTV영상 정보와 GIS플랫폼을 활용하여 비상상황 발생 시 범인의 도주경로 정보, 화재현장 영상,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교통정보 등을 경찰서, 소방서에 실시간 제공하고 여성·아동 등 사회적 약자가 위급상황 발생 시 이동통신사에서 위치 정보를 제공받아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전남도청, 전남지방경찰청, 전남소방본부, 재난상황실 등을 직접 연결하는 시스템도 갖추게 된다.

긴급구조 헬프지원서비스, 실종자 구조 지원서비스, 문화관광지 집중 선별관제서비스 등 여수시만의 특화된 스마트 서비스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