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540억원에서 1772억원으로 15% ↑
로봇, 드론, 3D프린팅 등 핵심기술 개발에 적용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올해 4차 산업혁명 분야 민ㆍ군기술협력사업에 1772억원을 투입한다.  1540억원을 투자했던 지난해보다 15% 늘렸다. 정부 10개 부처가 195개 과제로 나눠 수행한다.

정부는 지난 1999년부터 지난해까지 민ㆍ군기술협력사업에 총 1조3441억원을 투입했다. 최근 5년 누적 실용화율은 69%로 높은 편이다.

사업별로는 민ㆍ군기술겸용개발사업에 1593억원, 민간기술이전사업에 110억원을 투입한다. 로봇, 드론, 3D프린팅, ARㆍVRㆍMR 등 4차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은 부처 간 공동연구개발로 추진한다. 결과물은 국방 분야에 활용해 기록으로 남길 예정이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및 방위사업청은 웨어러블 로봇 공동개발에 나선다. 인체신호센서 및 의도인식 기술 등 활용해 ‘복합신호기반 인체-기계 고속동기화 제어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형태다. 증강현실(AR)과 혼합현실(MR) 기술을 이용한 정찰드론과 정보수집 글라이더 등도 개발한다.

신속을 요하거나 단기간 내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과제는 바로 착수할 수 있도록 패스트트랙 제도를 신설할 예정이다. 또 '방위사업법 시행규칙'을 마련해 현재 7년 이상 장기소요대상으로 돼 있는 민ㆍ군기술협력성과물을 중기(3~7년) 또는 긴급소요(2년) 대상으로 제기할 수 있도록할 계획이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최근 경찰청, 농진청, 해경청 등이 동참해 참여부처가 14개로 증가한 만큼 부처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기획에서 사업화까지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또 김상모 방사청 국방기술보호국장은 "민군기술협력사업으로 민간기업에 국방이라는 테스트 베드를 제공하고, 국방에는 우수 민간기술을 무기체계로 적용해 상생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