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타임스 '마스크 알리미'
최근 대학생들이 개발해 화제가 된 '마스크 알리미' 사이트

전국 편의점의 마스크 재고를 알려주는 '마스크 알리미' 사이트가 등장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사태로 마스크 수요가 폭증, 공급이 달리면서 나타난 웹사이트다.

‘마스크 알리미’ 사이트는 오전 11시~오후 11시 사이에 사용자 위치 주변 편의점에 마스크가 판매되는지 여부를 10분 간격으로 알려준다. 재고 현황은 배달앱 ‘요기요' 정보를 받아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이트는 코로나19 확진자 정보 사이트 ‘코로나 알리미’를 만들었던 대학생 개발자인 고려대 미디어학부 김준태(23)씨, 산업정보디자인과 최주원(23)씨, 심리학과 박지환(24)씨, 중어중문학과 이인우(28)씨 등 4명이 이두희 ‘멋쟁이 사자처럼’ 대표의 자문을 얻어 제작에 참여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3일부터 신분증 확인 후 구매가 가능한 '마스크 실명제'를 시행한 대만 정부는 실시간으로 마스크 파는 곳과 재고를 파악해주는 스마트폰 앱을 민관합동으로 개발, 보급했다.

대만 오드리 탕 디지털총무정무위원은 IT개발자들의 페이스북 그룹인 '거브제로(g0v)'에 협업을 제안해 정부의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공개하고, 이를 맵핑(지도 위치정보에 결합)시켜 앱을 공동 개발했다.

인공지능(AI) 개발자 그룹을 이끌고 있는 한 관계자는 "정부 공공 데이터가 민간에 유연하게 제공되면 인공지능(AI) 기술을 새벽 배송에 접목시킨 쿠팡과 같은 사례에서 보여주듯이 AI형 마스크 앱 개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관련기사
  • 코로나 극복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기부 릴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