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개최된 '제8차 신기술 서비스 심의위원회'에서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12일 개최된 '제8차 신기술 서비스 심의위원회'에서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원장 김석환)이 5G+ 핵심서비스 보안 강화사업을 진행한다.

5G+는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서비스 분야로 스마트 공장과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실감콘텐츠 등 5대 분야를 말한다. 

과기정통부는 5G 상용화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의 가속화로 사이버 보안 및 전통산업의 위협이 증대돼 국민의 안전과 실물경제에 직접적 피해를 유발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 예방을 목적으로 강화사업을 시행한다고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5G+ 핵심서비스별 기기 보안성 시험과 플랫폼 취약점 점검 등을 수행해 보안위협을 진단한다. 이후 서비스별 보안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융합보안 기술 적용방안을 담은 보안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융합 보안 수요자가 필요한 보안 기술을 검증하고, 융합서비스 기기 및 플랫폼의 보안성 테스트가 가능한 보안리빙랩을 융합서비스 설비가 집적된 현장에 구축할 예정이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보안모델 개발과 보안리빙랩 구축으로 기존산업의 보안성을 제고하고 5G를 기반으로 한 산업이 안전하게 혁신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