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EDISON MOOC 서비스 개시...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 이용 가능

'EDISON MOOC' 메인화면
'EDISON MOOC' 메인화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최희윤)이 계산과학공학플랫폼 'EDISON'을 대학에서 온라인 강의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KISTI는 지난 16일부터 EDISON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EDISON 온라인 공개수업(MOOC)' 서비스를 시작, 누구나 회원가입만 하면 KISTI가 구축해 놓은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20일 밝혔다. 

EDISON은 시뮬레이션 SW를 실행하기 위해 별도 컴퓨팅 자원을 구축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구축한 플랫폼이다. 지난 201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아 구축했다.

EDISON 플랫폼에서는 전산열유체와 계산화학, 나노물리 등 계산과학공학 7개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국내 기술로 개발한 900여개 시뮬레이션SW와 850여개의 교육 콘텐츠도 제공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58개 대학교 및 2119개 강좌에서 약 7만4000여명이 활용하고 있다.

'EDISON MOOC 계산화학 분야 강의 이미지 자료'
'EDISON MOOC' 계산화학 분야 강의

EDISON MOOC에는 전산열유체, 나노물리, 계산화학, 구조동역학, 전산설계, 전산의학 6개 분야 23개 과목의 영상 및 실습 콘텐츠를 탑재했다. 

이종숙 KISTI 계산과학플랫폼센터장은 "EDISON 플랫폼은 언제든지 시뮬레이션 SW로 학습내용을 실습해 볼 수 있어 EDISON MOOC를 비대면 강의 시 실습 도구로 활용하면 학생들의 학습공백을 메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