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연 'NIMS PLIM 풀림' 웹사이트 메인화면
수리연 'NIMS PLIM 풀림' 웹사이트 메인화면

국가수리과학연구소(수리연ㆍ소장 정순영)는 개방형 산업수학 문제해결 플랫폼인 'NIMS 풀림(PLIM : PLatform for Industrial Math)' 웹사이트를 정식 오픈했다고 25일 밝혔다.

풀림은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제안한 산업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이 집단지성을 활용, 새로운 접근 방식의 수학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공유하기 위해 구축된 플랫폼이다.

풀림에 제시된 산업문제는 관련 연구자뿐 아니라 산업수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수리연 모더레이터 및 다른 참가자들과의 의견 교환과 토론 과정을 거쳐 해결 답안을 제출하면 된다.

수리연은 플랫폼 오픈과 동시에 부산도시가스에서 의뢰받은 '과거 도시가스 사용량 데이터를 활용한 세대별 미래 사용량 예측 문제'를 첫 번째 산업문제로 공개했으며, 우수 해결방안 제안자의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수리연은 풀림을 활용해 수학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등 각종 이벤트를 병행해 산업수학을 활성화하고, 수집된 수학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신규 연구 소재를 발굴할 계획이다.

정순영 수리연 소장은 "신규 플랫폼은 다양한 산업문제 해결을 위한 수리과학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 활성화와 완성도 높은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