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제3차 5G+ 실무위원회' 영상회의를 개최한 장석영 2차관
지난 19일, '제3차 5G+ 실무위원회' 영상회의를 개최한 장석영 2차관

정부가 ICT 기술 분야의 대응체계를 강화해 코로나19에 의한 피해복구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ㆍ장관 최기영)는 코로나19 확산이 경제위기로 전이되자 ICT 분야 대응체계와 관련 방안을 강화하기 위해 장석영 2차관 주재로 'ICT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3대 분야별 TF를 구성ㆍ운영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3대 분야별 TF는 ▲ICT업계 피해회복 ▲소상공인ㆍ취약계층 지원 ▲ICT로 경제활력 제고이며, TF를 지원할 유관 기관인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한국정보화진흥원(NIA),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등과 첫 회의를 가졌다.

ICT 업계 피해회복을 위해 앞선 2월 두 차례 개최한 'ICT민관합동 대응반'을 중심으로 TF를 운영한다. 지난 회의에서 발표된 기술료 감면과 민간부담금 완화 등 지원대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제3차 회의를 개최해 추가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소상공인ㆍ취약계층 지원 TF는 지난 5일 열렸던 '통신3사 CEO 간담회'처럼 정부와 ICT 업계가 함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ㆍ취약계층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통신사와 방송사, 인터넷기업 및 우정사업본부 등과 협력해 추가 지원방안과 관련 대책을 준비한다.

ICT로 경제활력 제고 TF의 경우, ICT로 민ㆍ관이 함께 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방안을 모색한다. 경제 및 ICT 전문가와 함께 비상경제 상황에서 ICT 역할과 중ㆍ장기적 대응방향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장석영 2차관은 "코로나19로 ICT 기술이 우리 경제에 자리 잡아가는 만큼, ICT가 경제체질을 개선하며 사회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