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The Amazon Blog, CodeVsCOVID19, VocalisHealth, Vice)
(사진=The Amazon Blog, CodeVsCOVID19, VocalisHealth, Vice)

코로나19는 3월 마지막주에도 전세계를 뒤덮었습니다.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뉴스로 도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미국 코로나19 확진자수가 8만2404명으로 집계되며 중국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습니다. 26일(현지시간)에는 美 배우 마크 블럼이 코로나19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계 인터넷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기관은 물론 학교까지 재택근무, 재택원격교육 등을 실시하면서 가정 내 인터넷 사용이 급증, 네크워크망이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유튜브, 넷플릭스, 페이스북 등 주요 소셜네트워크 기업들이 한 달간 동영상 화질을 FHD(1080p)에서 HD(720p) 또는 SD급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해상도에 따른 화소 차이 비교(자료=CCTV365)
해상도에 따른 화소 차이 비교(자료=CCTV365)

코로나19는 산업계 트렌드도 바꾸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500여개 국제 전시회가 무산되거나 연기 또는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손실 규모만 30조원을 초과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손실액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바빠진 산업계도 있습니다. 바로 로지스틱 분야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크게 증가한 온라인 쇼핑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10만명의 인력 충원과 더불어 초과 근무 수당을 2배로 인상하는 안을 공개했고, 월마트는 15만명의 시간제 인력 신규 채용 계획과 550만달러 규모 보너스 제공 방침을 언급했습니다.

해커톤 참가자들은 이달 30일까지 Devpost에 자신의 프로젝트를 제출하게 된다.
해커톤 참가자들은 이달 30일까지 Devpost에 자신의 프로젝트를 제출하게 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치료를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속속 도입한다는 소식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세계 AI 전문가들이 뭉쳤습니다. 27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아마존,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틱톡 등 글로벌 AI∙IT 기업들과 손잡고 코로나19 대응 글로벌 해커톤 개최했습니다. 다음달 3일까지 세계 혁신가들이 코로나19와 관련된 사회∙보건∙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를 도출하고, 시제품 단계의 결과물을 제출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을 예정입니다.

이스라엘에서는 AI로 코로나19환자 목소리 패턴을 분석, 치료 우선 순위를 정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