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가 추천하는 AIㆍML 무료 강좌 '베스트 9'
상태바
포브스가 추천하는 AIㆍML 무료 강좌 '베스트 9'
  • 입력 2020-03-3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인공지능(AI)의 시대. AI에 관심없는 직장인은 많지 않다. 변화 속도가 너무 빨라 두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시대, AI 학습은 필수아이템이 됐다. 포브스가 추천하는 AI 학습자를 위한 무료 베스트 강좌 9개를 소개한다.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1. AI의 구성요소 (Elements of AI) - 헬싱키 대학

수학과 통계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AI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 수준으로 구성된 강좌. AI와 머신러닝 학습에 심층적인 지식이 필수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습도 포함된다. 핀란드 내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지난해 전 세계 보급차원에서 개방됐다.

2. 구글 AI로 배우기 (Learn with Google AI) - 구글

AI 학습 관련 사용지침서, 가이드, 자료가 상당히 풍부해졌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인도주의적 도전에 AI와 머신러닝을 어떻게 응용하고, AI 실행 작업이 윤리적이고 인간중심적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AI가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AI 입문 (Intro to Artificial Intelligence) - 우다시티

우다시티(Udacity)는 2011년 미국 스탠포드 대학 세바스찬 스런 교수 등이 시작한 컴퓨터 공학 관련 무료 온라인 강좌(MOOC)이다. 200개국 이상에서 접속하는 세계적인 학습사이트로 성장했다. 이 과정은 통계학 기초부터 로봇,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 AI 응용기술까지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한 AI 연구원 피터 노빅과 세바스찬 스런 교수가 가르친다. 4개월 과정으로 설계됐다.

4.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 스탠포드 대학교 (코세라)

코세라(Coursera)는 2012년 스탠포드 대학 컴퓨터공학과 앤드류 응(Andrew NG) 교수와 다프네 콜러(Daphne Koller) 교수가 설립한 1세대 무료 온라인 강좌 플랫폼((MOOC)이다. 코세라 강의는 무료로 제공되는데, 수료증을 받으려면 유료로 등록해야 한다. 구글의 딥러닝 프로그램 과정을 주도한 앤드류 응 교수가 운영하는 강좌. 응 교수의 머신 러닝 강좌는 머신 러닝을 제대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습자는 필수 강의로 추천되는 기본 강의라고 보면 된다. 수학, 통계 및 컴퓨터 과학의 기초 학습 과정을 제공한다.

5. 모두를 위한 AI (AI for Everyone) – 앤드류 응 (코세라)

앤드류 응(Andrew Ng) 교수의 또다른 강좌로, 심층적인 기술적 이해가 필요하지는 않는 과정이다. 비 개발 팀과 함께 작업하면서 자신의 조직에서 AI를 활용하거나 AI 이니셔티브를 구축하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AI 프로젝트 실행과 기업 내 AI 구축 전략 개발 방법을 다룬다.

6. 데이터 과학 및 머신 러닝 핵심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Essentials) - 마이크로소프트(이디엑스)

이디엑스(edX)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무료 강의 플랫폼이다. 이 강좌는 데이터과학과 머신러닝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강좌로, 핵심 데이터 과학 개념 및 데이터 과학의 머신 러닝 적용에 대해 전반적인설명을 제공한다.

7. 머신 러닝 집중 과정 (Machine Learning Crash Course) - 구글

이 강좌는 AI와 IT 대기업에서 인공지능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됐다. 기본적인 내용을 포함하지만, AI 기반 서비스 고도화와 프로젝트에 활용되는 오픈 소스 딥러닝 라이브러리인 텐서플로우의 이론과 실용적 적용까지 다룬다.

8. 데이터로부터 배우기 (머신러닝 입문) (Learning From Data (Introductory Machine Learning))- 칼텍(이디엑스)

마이크로소프트 이디엑스 무료 강좌. ‘머신러닝이 무엇입니까?’, ‘ 기계가 학습할 수 있나요’ 같은 이론적인 질문에서부터 강력한 신경망에 활용되는 머신러닝과 알고리즘의 실용적인 적용까지 다룬다. 50달러를 내면 과정 이수 후 공인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9. 인공지능 A-Z: AI 구축 방법론 학습 (Artificial Intelligence A-Z: Learn How To Build An AI) - 우데미

우데미(Udemy)는 2010년 시작된 온라인 강의 플랫폼으로, 전 세계 5천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글로벌 강의 서비스이다. 이 강좌는 접근 방법이 조금 다르다. 자동차 운전이나 게임 같은 실제적인 AI문제를 해결하는 기계를 만드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과정을 다룬다. 또한 첨단 애플리케이션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강화 학습에 기초한 기계 학습의 한 형태인 큐학습방법론(Q-learning)을 다루고 있다.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AI로 제조업을 개선하는 10가지 방법
  • 머신러닝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5가지
  • 버락 오바마가 가장 좋아하는 AI 도서는?
  • 컴퓨팅 성능 최대 20배 향상...엔비디아 새 GPU 아키텍처 공개
  • 유럽 경제활동 재개...사회적 거리두기 조건
  • 팬데믹이 바꿔 놓은 지식작업 변화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