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공유센터 전경
데이터 공유센터 전경

정부가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주행 데이터 축적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 사업을 강화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대한 산학연의 시너지 창출과 용이한 데이터 확보를 위해 데이터 공유 사업을 내실화하고 데이터 수집차량을 무상 대여하는 등 데이터 공유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2018년 구성된 '데이터 공유 협의체'에 참여하는 기관을 늘리고 공유 대상이 되는 데이터 규모를 확대하는 등 데이터 공유사업을 강화해 자율주행을 위한 빅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전국 도로에 대한 주행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수집한 주행 데이터를 AI가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 및 공유할 수 있는 사업도 추진한다.

데이터 공유 협의체는 자율차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30여 개의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모여 데이터를 공유ㆍ협력할 수 있도록 지난 2018년 구성된 조직체다. 또 협의체에서 창출한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K-City 내 '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했다.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용 차량(SUV)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용 차량(SUV)

국토부는 데이터 공유 협의체 참여조직을 대상으로, 우선 신청한 기관에게 2대의 데이터 수집차량을 다음달 1일부터 무상 대여하는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관별로 최대 2주간 대여가 가능하며, 올 가을 전에 데이터 수집차량을 추가 제작·운영하고 대여기관 범위도 넓힐 예정이다. 

중소ㆍ벤처기업이나 대학ㆍ연구소 등은 고가의 데이터 수집 장비 마련이 어려워 자율주행 분야 연구에 한계가 있었다. 국토부는 이 사업으로 자율차 연구의 진입장벽을 낮출 것으로 기대했다. 또 수집된 데이터 일부를 데이터 공유센터에 제공해 산·학·연 간 데이터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데이터 공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