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2000명 대상 10만원권 교통카드 지급

광주광역시청 전경.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청 전경.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고령화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노인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면허증 반납 고령자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교통카드 지급 사업을 시행한다.

3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는 지난해 10월부터 70세 이상의 고령자가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면 1회에 한해 10만원권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당초 반납자 중 500명을 추첨해 교통카드를 지급했으나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과 자진 반납 활성화 등을 위해 올해 1월부터는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는 70세 이상 모두에게 교통카드를 주는 방식으로 전환됐다.

이를 통해 지난해 10~12월 500명, 지난해 추첨 미선정자와 올해 1~2월 신규 반납자 1425명 등 총 1925명이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교통카드를 지급받았다.

광주시는 제도에 대한 호응이 높은 점을 감안해 올해는 예산 확보와 반납 예상인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00명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은 광주시에 주민등록 주소를 둔 70세 이상 고령자로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해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교통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광주시는 신청 접수 후 익월 말까지 원하는 주소에 등기우편으로 교통카드를 지원한다.

박갑수 광주시 교통정책과장은 “고령화 사회에 맞춰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경로당 교통안전 교육과 교통안전시설 보강 등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광주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한 일인 만큼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5월 고령 운전자를 배려하는 양보운전을 유도하고자 고령운전차량 실버마크 8000매를 제작해 교통안전공단과 자치구 노인복지관, 주민자치센터 등을 통해 배부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 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