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 Stock).
(사진=Shutter Stock).

BBC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19 관련 허위정보를 게재했다가 회사측으로부터 삭제됐다고 보도했다. 3일 BBC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염화수소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의 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렸다 즉시 삭제 당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유례없는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공간에는 사이버 바이러스와 가짜 뉴스도 폭증하고 있다.

이에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등 글로벌 SNS 회사들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가짜 뉴스 차단에 나서고 있다. 국가 원수급과 스타·정치인 등 인플루언서부터 해커들의 악의적 가짜뉴스를 AI 알고리즘을 통해 걸러내고 있는 것.

 페이스북은 “운영지침에 위반되는 포스팅은 어느 누구 계정인지와 상관 없이 지침에 따라 삭제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AI를 통해 사진 등 콘텐츠에 가짜 뉴스가 더해졌는지 점검하고 27개 관계 기관과 연계,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팩트체크시스템을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달 25일 트위터는 코로나19를 낫게 할 천연치료제 제조법 관련 영상을 올린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했다.

트위터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자 세계보건기구(WHO) 지침에 어긋나는 게시물 삭제를 위해 운영지침을 새로 업데이트 했다.

인공지능의 가짜 뉴스 판별 기술이란?

인공지능은 뉴스를 이루는 의미있는 단어와 단어들을 모두 디지탈 데이터로 분석하고, 이를 공간상에 배열하여 그 유사성을 거리 계산 등으로 측정한다. 워낙 많은 데이타가 있어 이를 반복학습하는 머신러닝 방식을 쓴다.

가짜 뉴스의 주요 언어적 특징을 추출하여 사용하는 언어특징 기반 접근법과, ▶문서형태분석 기술 ▶출처신뢰도검증 기술 ▶콘텐츠 교차검증 기술 등이 활용된다.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판별은, ▷WHO등 공신력 있는 기관 및 뉴스에서 의미 있는 키워드 및 문장을 추출한 뒤, ▷검색엔진을 통한 크롤링으로 유사한 뉴스들을 추출하여 해당 뉴스들의 유사성을 검증하고, ▷다시 재검증 하는 반복과정을 거치는 교차 검증 기술과, ▷확산 패턴을 탐지하는 기술 등이 주로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