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US 지식공유플랫폼' 개요
KBSI의 'ZEUS 지식공유플랫폼' 개요

국내 연구진이 연구 장비 관련 지식자료와 교육 콘텐츠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식공유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했다. 앞으로 연구 장비와 관련된 지식 공유 환경을 개선하는 데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ㆍ원장 신형식)은 연구 장비 지식자료와 교육정보 콘텐츠 등을 통합 제공하는 '범부처 연구 장비 지식 온라인 통합서비스'를 9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KBS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는 '장비활용종합포털(ZEUS)'을 운영해 연구 장비 도입 및 등록, 예약, 상담 등 연구 장비 활용에 대한 정보를 통합ㆍ제공해 왔다. 하지만 연구 장비 지식자료와 관련 교육 및 행사 등의 정보는 해당 부처별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을 통해 따로 찾아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FEC는 ZEUS 내에 있는 '지식공유플랫폼' 페이지를 활용해 범부처 연구 장비 지식 온라인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용자들이 쉽게 연구 장비 지식자료와 관련 교육ㆍ행사 등의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연구 장비 전문가와 이용자 간 수요 맞춤형으로 지식을 공유하는 연구 장비 분야 지식공유 서비스도 함께 운영한다.

ZEUS 지식공유플랫폼은 ▲장비지식창고 ▲장비교육 ▲장비지식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비지식창고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연구 장비 관련 출판물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다양한 연구 장비 교육 교재를 이용할 수 있다. 여러 기관의 연구 장비 교육 및 행사정보는 장비교육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비지식인 서비스는 연구 장비에 대한 이용자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지식과 노하우를 전수한다. 이 서비스를 위해 NFEC는 총 37개 분야에서 평균 14년의 경력을 가진 전문연구자를 구성했다. 향후 NFEC는 전문가 위촉이나 전문가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규모를 확대해 연구지원 수요 해결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신형식 KBSI 원장은 "범부처 차원에서 지원하는 이번 서비스로 연구자들이 겪어온 불편을 해소함과 동시에, 연구자간 소통을 확대해 국내 연구의 지식 공유 환경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