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인공지능(AI)은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이용해 예측 패턴을 탐지한다. 이를 바탕으로 감정 AI 분야가 발전하면서 안면 코딩과 안면 인식 등 사람의 표정을 분석하는 기술까지 나왔다. 하지만 이 기술의 차이점을 아는 사람이 드물다.

AI 테크 전문 매체인 엔터프라이즈 AI(Enterprise AI)는 지난 8일(현지시간) 안면 기술과 관련된 개념 3가지를 소개하고 그 차이점을 설명했다.

매체는 안면 탐지(Facial Detection)와 안면 코딩(Facial Coding), 안면 인식(Facial Recognition)으로 나눠 각각의 개념을 정의했다.

안면 탐지는 얼굴의 위치를 감지하는 기술이다. 얼굴 표정을 알기 위해서는 얼굴 위치나 생김새등을 먼저 감지해야 한다. 따라서 안면 탐지 기술에 의한 출력은 단순히 얼굴 생김새를 구분한 경계면이다.

반면, 안면 코딩은 얼굴 표정을 인식해 인간의 감정을 측정하는 과정이다. 인간의 특정 표정은 다른 감정 반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얼굴 표정은 입꼬리와 눈썹 등 얼굴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분류된다. 얼굴 표정이 표시되는 맥락도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안면 인식은 안면코딩과 달리 안면 특성을 파악해 여러 안면 이미지의 데이터를 비교하고 한 사람을 식별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