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정부가 지역 사회의 인공지능(AI) 교육과 인력 양성을 위한 사업에 착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지역 중소ㆍ벤처기업 재직자와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에게 AI 교육과 협업 공간을 제공하는 '지역거점 AI 교육 사업'을 수행할 4개 지자체를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는 역량강화 거점 3개소와 특화인력양성 거점 1개소를 선정했다.

역량강화 거점은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와 예비창업자, 대학생 등이 AI 개발역량을 갖춰 활용할 수 있도록 1∼2개월 단위의 기본ㆍ고급 비즈니스모델(BM)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특화인력양성 거점의 경우, 6개월 이상의 AI 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해 지역 산업 현장에서 AI 기술을 적용하고 신규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는 장기집중 양성 교육에 힘을 쏟는다.

지난 2월 말부터 한 달간 진행된 지역거점 AI 교육 사업 공모에 총 7개 지자체가 신청했다. 이중 역량강화 거점에 부산광역시와 강원도, 충청북도가 선정됐고 특화인력양성 거점은 광주광역시가 맡게 됐다. 이번에 선정된 4개 광역자치단체들은 5월부터 1기 교육생 모집을 시작한다. 이후 지역 핵심 산업에 투입할 수 있는 AI 전문 인력을 올해 총 1620명 양성할 계획이다. 

부산광역시는 울산광역시 및 경상남도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자동차ㆍ조선ㆍ화학 등 특화산업에 필요한 AI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동남권 메가시티 AI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예정이며, 지능정보서비스ㆍ지능형기계ㆍ스마트해양물류 분야에서 활약할 AI 전문 인력을 각 지역별로 나눠 양성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경상북도와 함께 교통 및 기상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ㆍ해양 분야에 특화한 '환동해권 AI 교육과정'을 공동 기획하고, 강릉과학산업진흥원과 경북SW융합진흥센터 등 권역 내 기관이 협력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 찾아가는 AI 과정을 운영해 현장 중심의 교육도 병행할 계획이다. 

충청북도는 오창산업단지와 청주산업단지에 교육 거점을 개설하고 충청권 주요 산단 기업의 AI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과정을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 IT 부품기업 비중이 높은 지역특성을 반영해 제조분야 AI 융합 과정으로 지역 특화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는 자기 주도와 협업 기반의 AI 학습 모델을 제시했다. 6개월로 구성된 집중교육 과정을 운영해 자동차ㆍ에너지ㆍ헬스케어ㆍ문화콘텐츠 등 4대 산업 분야에 즉시 투입 가능한 AI 특화인력 양성을 목표한다. 또 현재 추진 중인 광주 AI 집적단지와 연계해 지역 내 AI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지역 산업에 AI 기술이 활발히 도입돼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 AI 전문인력 양성 정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관련기사
  • 상담-보증까지 '언택트'…창업·벤처기업 평가 '스마트' AI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