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N, 테라급 자율형 네트워크 선도시험망 고도화'
'KOREN, 테라급 자율형 네트워크 선도시험망 고도화' 운영도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테라급 자율 지능형 네트워크 고도화를 추진한다. 테라급 자율지능형 망을 구축하는 것은 세계에서도 처음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ㆍ원장 문용식)은 지능정보사회 정부 정책에 맞춰 '자율지능형 연구개발ㆍ선도시험망(KOREN)'의 국내 망 구축 및 운영 사업자를 KT(대표이사 구현모)로 선정, 올해부터 2023년까지 KOREN을 테라바이트(Terabyte)급 최첨단 네트워크로 고도화한다고 20일 밝혔다. 

KOREN(KOrea advanced REsearch Network)은 산업계와 학계, 연구 기관 등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선도 시험 연구개발 네트워크 환경이다.

NIA는 KOREN을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지능형 연구개발·선도시험망인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우선, AI와 사물인터넷(IoT), 실감콘텐츠(AR/VR) 등으로 인한 트래픽 폭증과 신기술 확산에 대비해 세계 최초로 1.2T(테라)급의 대역폭으로 백본망을 고도화하고, 가입 기관에게 최대 100Gbps급의 연구 및 시험을 위한 네트워크 환경을 무료로 제공한다.

또 KOREN을 자율지능형 망으로 구축해 운영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고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NIA는 지난 2017년부터 작년까지 3년 동안 국산 기술로 모든 노드를 SW기반 네트워크 환경(SDI)으로 100% 전환했다. 이를 기반해 KOREN을 자율지능형 망으로 고도화하고 5세대 이동통신(5G)과 민간 클라우드, 고성능컴퓨팅, 양자암호통신 등을 적용할 계획이다.

NIA는 민간 클라우드와 연계해 빅데이터와 AI, IoT, 블록체인 등 공통 플랫폼 기반 기술의 실증 환경과 재난ㆍ안전ㆍ국방 분야 등 특수 목적의 범국가적 테스트베드 환경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용식 NIA 원장은 "새로운 KOREN은 유ㆍ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AI 등 다양한 신기술과 접목해 미래 국가경쟁력의 원천을 발굴 및 육성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