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 메일 예방법에 대해 게재한 국토안보부(DHS) 홈페이지
피싱 메일 예방법에 대해 게재한 국토안보부(DHS) 홈페이지

구글이 코로나19 관련 사기로 판단해 차단하는 메일이 하루에 1800만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악성 피싱 메일은 팬데믹 이후 667%나 증가했다는 집계 결과도 나왔다.

BBC는 17일(현지시간) 구글은 이메일 가운데 매일 1800만개 이상의 코로나19 관련 혹스(Hoax) 메일을 발견해 차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글이 매일 차단하는 스팸메일은 약 1억건으로 이 가운데 5분의 1에 정도가 코로나19로 사기를 치려는 피싱 또는 스미싱 메일인 셈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틈타 코로나19가 사이버 범죄 키워드로 부상한 것이다. 이 가운데는 코로나19 관련 문구로 속여 개인데이터를 빼내려는 피싱 및 스미싱 공격이 대부분이었다.

구글 측은 "코로나19가 역사상 최대 피싱 주제로 부각되고 있지만 구글 기계학습 툴은 스팸메일 가운데 99.9%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관련 사기 메일은 다양하다. △세계보건기구 WHO와 같은 각종 의료단체를 사칭하며 비트코인을 통한 기부 유도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지원 관련 사기 메일이 주로 발생된다. △영국정부, 질병통제예방센터, 심지어 도널트 트럼프를 사칭한 메일도 발견된다.

사이버보안회사인 바라쿠다 네트웍스는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악성 피싱 메일이 667% 증가했다고 집계했다. 스캇 헬메 보안전문가에 따르면, "피싱 공격은 감정을 자극해 성급하게 행동하도록 유도한다"며 각종 사기성 이메일 받을 때 침착하게 행동할 것을 당부했다.

국가 미국 국토안보부(DHS)와 사이버보안센터(NCSC)는 코로나19를 이용한 사이버 범죄 수가 증가함을 목격했다고 경고했다.

특히 국토보안부는 홈페이지에 피싱 메일로부터 피해 방지 및 최소화하는 방법을 게재하기도 했다. △소셜 미디어 개인 보안 설정 강화 △회사 내에서 스팸 메일 내 링크를 클릭했다면, 사내 IT부서에 즉시 보고 △암호를 제공한 경우 모든 계정의 암호 변경 △소셜미디어에 본인이 게재한 글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것 △스팸 이메일 발견 시 전자메일 공급자에게 내용 전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