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IN EVERYWHERE' 웨비나 현장 모습(왼쪽부터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 장정선 NC소프트 NLP센터장, 백종윤 네이버 LABS 자율주행그룹 리더, 이용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표)
'A.I IN EVERYWHERE' 웨비나 현장 모습(왼쪽부터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 장정선 NC소프트 NLP센터장, 백종윤 네이버 LABS 자율주행그룹 리더, 이용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표)

국내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은 '사용자 중심 가치 창출'을 AI 비즈니스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꼽았다. 또 우리가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기술을 찾아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들은 24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협회장 한성숙)가 '일상 속의 인공지능(A.I IN EVERYWHERE)'를 주제로 개최한 웨비나에 패널로 참가해 국내 AI 스타트업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술개발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기술을 제공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날 패널토의는 이용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표 사회로 진행했다.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 장정선 NC소프트 NLP센터장, 백종윤 네이버 LABS 자율주행그룹 리더가 패널로 참여했다.

패널토의에서 장정선 센터장은 "AI 연구개발(R&D)은 기존 AI 기술을 최적화하는 데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며 "사용자는 현재 기술이 기존 기술보다 얼마나 최적화 됐는지 체감하기는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AI 비즈니스 경쟁력은 기술 최적화에 집중하기보다 '사용자'에게 어떤 새로운 가치를 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홍섭 마인즈랩 대표도 "우리가 가진 기술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여러 국제 올림피아드를 보면 항상 한국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 기술을 흡수하고 활용하는 데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우리가 가진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네이버TV에서 진행한 'A.I IN EVERYWHERE' 온라인 웨비나
네이버TV에서 진행한 'A.I IN EVERYWHERE' 웨비나 장면

이어 백종윤 리더는 "자율주행차가 차선이나 앞 차와의 거리 등을 인식해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은 일부 차량에 이미 상용화가 됐다"며 "자율주행차에 거는 기대감과 걱정이 큰 만큼 앞으로 준비할 일이 많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 센터장도 "일상 속에 익숙해졌을 뿐 AI 기술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이미지를 검색해 원하는 물건을 찾는 기술도 AI였지만 일상 속에 자리 잡은 뒤는 그저 검색 시스템이 됐다"고 말했다. AI 기술이 다른 이름으로 불러져 잘 모를 뿐 AI는 오래 전부터 상용화됐다는 설명이다.

'AI의 역할'을 주제로 한 토론에서 최 대표는 "AI 기술이 '반복적인 일을 꼭 사람이 해야하는가'란 의문에서 AI 기술개발을 시작했다"면서 "AI로 반복 업무를 대체해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 창조적인 세상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래에는 AI가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겠지만 그 때가 되면 사람은 더 높은 수준의 가치, 지성, 창의성을 찾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정선 센터장은 AI를 사람을 돕는 '어시스턴트'로 봤다. 장 센터장은 "AI는 확률적으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실패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마지막 단계에 사람이 조율해 완벽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AI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지 대신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그는 또 AI 윤리 문제와 관련해 "개발자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AI 학습에 좋다고 생각했지만 AI가 인간의 잘못된 관습과 편견까지 배우는 문제가 생겼다"면서 "이제는 많은 데이터보다 올바른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S, NBA와 AI 기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추진

[관련기사] "'진흥과 윤리' 균형 이룰 AI 법제 필요"...정원준 KISDI 전문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