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제1차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회의' 에 참석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부가 신속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해 범정부 지원단을 출범시켰다. 체계 유지 및 임상시험 우선순위 기준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동향을 점검하고 연구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출범한 범정부 지원단은 지난 9일 대통령 주재로 개최한 '산병 합동회의' 후속으로 설치됐다. 범정부 지원단은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규제 개선과 연구개발(R&D) 등 범정부 지원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방역 물품ㆍ기기 수급의 관리 및 국산화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한다.

범정부 지원단은 산하에 전문가 중심 실무추진단을 두고 치료제와 백신, 방역물품기기 분과로 나눠 산병 및 관계 부처 협업 체계를 운영한다. 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설치해 국내 치료제 및 백신 개발 기업을 1:1 밀착 지원한다.

현재 국내 치료제 분야에서는 기존 약물 적응증 확대(약물재창출) 연구 7건이 임상시험에 있으며 신약 개발 13건 등을 포함해 약 20여 건의 주요 연구가 진행 중이다. 백신 분야는 약 10여 건의 다양한 후보 물질 개발 및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범정부 지원단은 국내 개발연구 지원을 위해 지난 17일부터 실무추진단 회의를 운영해 현장 의견을 수렴했고, 정보기술 및 인프라 공유, 제도개선 및 R&D 지원 등 총 28개의 건의사항을 확인했다. 이에 범정부 지원단은 건의사항을 포함한 주요 정책 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이날 회의에서 시급한 제도 개선사항 2건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임상시험 지원의 우선순위 기준을 마련한다.

현재 치료제백신에 대한 임상시험 수요는 폭증하고 있지만 임상시험 지원이 가능한 시간 및 대상자 수에 제한이 있어 우선순위 기준을 정해 지원을 집중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범정부 지원단은 환자 안전과 연구 윤리, 공공 목적 및 국제표준 등 기본 원칙을 토대로 실무추진단에서 임상시험 지원 우선순위 세부판단기준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또 공용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코로나19 관련 연구 심의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용 IRB에서는 오는 29일부터 코로나19 관련 연구 중 IRB 심의 면제가 가능한 연구를 접수 받아 신속 처리하고, 5월 중에 코로나19 관련 연구 심의를 전담할 특별심의위원회를 신설해 심의 절차도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범정부 지원단은 심의 대기 기간이 1~2개월이나 소요되던 IRB 절차를 1주일 내로 단축할 계획이며, 'IRB 심의면제 가이드라인'도 마련해 다른 IRB에서도 신속한 심의 면제가 가능하도록 한다.

범정부 지원단은 제도 개선 사항뿐 아니라 국내 치료제백신 및 방역물품기기 개발 전략을 담은 범정부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로드맵은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목표 및 일정, 규제 신속 지원, 치료제백신 생산 및 국가비축, 방역물품기기 국산화 목표 및 지원계획, R&D 투자 확대 및 신속 지원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범정부 지원단은 산병 중심으로 분야별 초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검토를 거쳐 6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사례처럼 치료제와 백신 분야도 기업, 대학, 연구기관, 병원과 정부가 힘을 한데 모은다면 충분한 잠재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R&D전반에 걸쳐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찾는데 계속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