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11회 과기관계장관회의서 의결
연구자 중심 연구환경 구현과 연구행정 개선 위한 세부 이행계획도 마련

정부가 협업해 지능형 스마트 부대를 구축하고, 연구자 중심 연구환경 구현 및 연구행정 개선을 위한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27일 온라인으로 제1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국방부가 지난해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계획으로 마련한 '지능형 스마트 비행단 민ㆍ관ㆍ군 협력 구축 전략'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민ㆍ관ㆍ군 협력을 통한 지능형 스마트부대 구축 전략은 국방부가 추진 중인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을 위해 첨단화 군대를 구축하고 민ㆍ관ㆍ군 협력 R&D를 활성화해 국가 혁신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이다.

과기정통부 등은 이를 협업사업으로 추진하고, 민ㆍ관ㆍ군 협력체 구성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또 국방 테스트베드를 운영해 민ㆍ관ㆍ군 실증협력 및 연구개발(R&D) 사업을 확대하고, 부처별 수행과제 가운데 스마트부대에서 실증ㆍ도입이 가능한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R&D 투자 전략(안)' 모식도
'포스트 코로나 대비 R&D 투자 전략(안)' 모식도

이날 회의에서는 '범부처 연구지원시스템 통합 구축 실행계획(안)'과 '자원 기술 R&D 투자 혁신 전략(안)'을 원안 접수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북하기 위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 R&D 투자 전략(안)'을 긴급 안건으로 상정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R&D 투자 전략 관련해서는 중소기업 연구 인력 고용을 유지하고 일자리 창출 관련 정부연구개발사업 투자를 확대해 연구인력 고용 충격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신산업 기술 개발에 선제적으로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ㆍ비대면 서비스 및 산업 수요를 대응할 수 있도록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필요 시 일몰 사업도 신규과제에 반영하는 등 신속한 'R&D 기획→투자→집행'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기영 장관은 "이번 안건은 관계 부처간 긴밀한 협업이 관건"이라며 "과학기술 기반 부처 협업 가속화를 위해 경제ㆍ사회 분야 문제 해결에 과학기술이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