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R&D)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 내용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R&D)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 내용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디지털 비대면 산업과 의약바이오 산업 등을 집중 육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7일 제20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R&D) 투자방향 및 기준 수정(안)'을 심의ㆍ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건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기존 투자 방향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역량 강화' 중점투자방향을 추가 및 보완한 것이다.

우선 경제활력 제고를 목표로 경제 위기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 R&D와 연구 인력 고용유지, 새로운 일자리 창출사업 등에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인한 불확실성 극복을 위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 자립 지원을 확대하고, 감염병 대응체계 관련 투자를 강화하는 등 위기 관리 역량을 확보하는 데도 주력한다.

또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과 의약바이오 산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 분야에 집중 투자해 코로나19를 신산업 및 신기술 성장 기회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투자의 유연성도 확보한다. 일몰 사업이라도,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 및 고용안정화에 직접 연계되는 경우 투자 공백을 방지할 수 있도록 신규 R&D 소요를 반영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의결한 투자방향 수정(안)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등 22개 부청에 전달할 계획이며, 각 부처는 다음해 R&D 예산 요구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한다.

키워드 관련기사
  • SK C&C,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AI 신약개발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