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충주, 지리적 요건·R&D 단지 인접 등 접근성·활용성 적합"
호남권 '신성장 동력' 차질…새로운 국가프로젝트 발굴·대응 과제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사진=나주시).
방사광 가속기 조감도. (사진=나주시).

1조 원대 대형 국책사업인 '4세대 방사광가속기' 전남 나주 유치가 결국 물거품 됐다. 이에 따라 호남권이 새로운 대형 국가 프로젝트에 대해 선제적 발굴 및 대응 등이 과제로 남게 됐다. 

과학기술통신부는 8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대상지로 충북 청주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전남 나주 충북 청주 등이 경쟁에 나섰고 전남과 충북과 함께 1차 관문을 통과했다.

7일 전남 나주와 충북 청주에 대한 현장실사를 통해 안정성과 교통 편의성, 대학·연구기관·산업체의 집적도 등을 평가했다. 이에 과기부는 충북 청주가 좋은 입지조건과 산업지원 연구시설 등 인프라가 적합하다고 판단해 8일 최종 선정했다.

방사광가속기 평가는 ▲제공부지, 진입로 등 '기본요건'(25점) ▲지질·지반 안전성, 배후 부지 정주여건, 확장가능성 등 '입지조건'(50점) ▲행정·법적, 재정지원 방안 등 '지자체 지원'(25점) 등으로 이뤄졌다. 

전남은 발표와 현지실사에서 나주의 단단한 화강암 기반암인 안정성을 내세웠다. 더불어 접근성 보다 훨씬 중요한 방사광가속기 품질과 과학자 등 이용에 초점을 맞춰 최적 부지와 인프라 구축 등을 제시했다.

특히 충청권, 영남권에 비해 초대형 국책연구시설이 없는 호남권의 지역균형발전과 2022년 개교할 한전공대와의 시너지 효과를 앞세워 유치 당위성을 피력했으나 '입지조건(50점)'에 평가비중이 쏠려 접근성 등을 내세운 충북 청주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에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를 통해 호남권을 광주의 AI‧자동차 산업, 전북의 농생명‧탄소 산업, 전남의 에너지 신소재‧의료 바이오 산업 등 신산업 성장 축으로 육성, 국가 혁신성장을 이끈다는 전략도 차질을 빚게 됐다. 

전남도는 그동안 낙후 호남의 미래 먹거리가 될 '4세대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를 위해 전북도·광주시 호남 시도민들과 함께 250만 서명을 받고 700개 기업과 협약을 맺는 등 혼신의 힘을 쏟아왔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앞으로 새로운 대형 국가 프로젝트에 대해 선제적 발굴 및 대응 등이 과제로 남게 됐다. 

앞서 6일 열린 발표 평가에서 충북 청주시가 총점 100점 중 90.54점을 획득해 전남 나주시가 얻은 87.33점을 3.21점 차이로 눌렀다. 3,4순위로 강원도 춘천시는 82.59점, 경북 포항시는 76.72점을 각각 획득했다. 끝내 2차 현장확인도 이 결과를 뒤집진 못했다.